header2

노인 건강 강좌


영어에 “센테네리언(centenarian)”이라는 단어는 100세 이상 산 사람들을 가리킬 때 쓰는 말이다. Luigi Cornardo라는 사람 역시 이러한 사람들 중 하나였다.

그는 1464년부터 1566년까지 살았던 사람(102세)으로서, “절제하는 생활”이라는 4권의 책들을 펴냈다. 그의 자서전은 참으로 흥미로운 내용을 담고 있다. 그는 허약한 체질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많은 음식을 먹거나 밤 늦게까지 일하는 것은 도무지 생각지도 못했다. 그는 통풍, 콜레라, 우울증 등을 심한 고생을 하였다. 특히 콜레라는 아주 심하였다. 그의 고통이 너무 심했었기 때문에 차라리 죽음으로 평안을 얻어 볼 생각도 할 때가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대단한 결심을 갖고 절제하는 생활을 살기로 다짐했다. 엄격한 절제 생활을 꾸준히 산 그는 그러한 생활을 시작한 지 1년도 채 안 되어서 그의 모든 통증과 병은 사라지게 되었다. 그의 생활은 기쁨으로 충만하게 되었다. 그는 건강한 인생을 즐길 수 있었으며, 특히 그의 말년은 더욱더 건강하고 행복하였다. 그가 증언하기를 그가 100세 되었을 때에도 수면을 충분히 취할 수 있었으며 그의 모든 감각 기관이 건강하게 움직이고 있었다고 한다.

그가 누렸던 고통과 질병에서 완전히 벗어난, 자유의 시간들과 생애의 기쁨들은 언제나 적당한 양의 음식만을 먹는 절제하는 식생활로 유지되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나는 내 자신을 훈련시켜서 먹고마시는 일에 있어서 언제나 식욕대로 다 채우지 않도록 하였다. 나는 조금 더 먹을 수 있다고 느낄 때에 수저를 놓았다. 이렇나 생활 습관은 ‘자아를 음식으로 만족시키지 않는 것이 건강의 과학이다.’라는 잠언의 말씀을 따른 것이다.”

현저한 차이점

미국에서 90세 이상을 사는 사람들은 전체 인구의 0.4%밖에 되지 않는다. 대부분의 미국 사람들은 육칠십 세가 되면 정신이 흐려지기 시작한다. 얼굴은 주름으로 덮이게 되고, 몸은 관절염으로 쑤시게  된다. 그들의 정신은 걱정과 근심과 염려로 가득 차게 된다. 그런데 러시아의 카우카서스 지방의 주민들을 살펴보자. 이 지방에는 4,500~5,000명의 100세 넘은 사람들이 살고 있다. 그곳에 잇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젊음을 80세로 생각하며 산다. 에쿠아도르에 사는 Vilcabanbans 마을 사람들은 그들 인구의 10%가 100 이상을 산다고 한다. 파키스탄의 훈자 마을은 너무나도 잘 알려진 장수 마을이다.

노인 건강 전문의사인 로버트 버틀러(Robert N.Butler) 박사는 몇 년 전에 러시아의 Dmitiri Chebotarev의 초청으로 러시아를 방문하여 17일 동안 그곳에 사는 장수 노인들을 연구를 하게 되었다. 그의 연구의 결과는 장수의 원인이 요구르트를 많이 먹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그가 발표한 카우카서스 지방 사람들의 장수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적극적인 마음 자세를 갖고 산다.
2. 그들 생활의 풍미는 가족 단위로 이루어진다.
3. 일을 열심히 하며 육체적으로 언제나 활동적이다.
4. 단순한 식사를 하고, 절대로 간식을 하지 않으며, 식사 시간의 간격이 멀다.

노인과 약

매년 2억 2천 5백만 종류의 약이 노인들을 위하여 처방되고 있다. 이중 거의 80% 이상이 우울증 치료제이다. 수면제도 가장 많이 처방되어지는 약 중의 하나이다. 여러 약을 동시에 씀으로 인해서 일어나는 문제들이 매년 늘어나고 있다. 노인들이 약을 복용하면 젊은이들에 비해서 더 큰 부작용이 몸에서 일어난다. 후에는 이러한 약의 후유증들이 실제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느낄 수 있지만, 이러한 후유증이 있다는 것을 잊어버리고 살아가게 된다. 어떤 경우에는 이러한 약을 복용하였기 때문에 급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 현대인들은 약을 너무 많이 믿고 있기 때문에 진정으로 건강해지는 길을 잃어버리고 있다.

노인건강- 충분한 활동을 하라!

노인 인구 비율이 증가 함에 따라서 많은 과학자들이 늙는 과정에 대한 연구에 흥미를 보이고 있다. 사람이 늙어감에 따라서 실제적으로 무엇이 달라지는 것일까? 먼저 그들의 머리칼이 가늘어지고, 색깔이 변하며, 그들의 뇌는 하루에 십 만개의 세포를 잃어버리게 되고 시력은 매일 저하된다. 청각 작용이 점점 힘을 잃어가며, 심장은 매일 더 적은 양의 피를 보내고, 폐는 더 적은 양의 산소를 흡수하며, 신장은 점점 더 허약해진다. 방광은 점점 그 제어력을 잃어버리게 되고, 저장할 수 있는 양이 줄어든다. 호르몬 생산이 적어지고, 살은 빨리 마르며, 지름이 진다. 근육은 작아지고 약해지며 뼈마디가 어긋나거나 붓게 된다.

최근의 연구 결과, 사람들이 얼마나 활동적인 생활을 하느냐에 따라서 그 늙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충분한 육체적 활동은 사람을 건강하게 하고 오래 살게 한다는 것이다. 몇 년 전에 “누워있는 시간과 건강”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20~30대의 건강한 젊은이들을 몇 주 동안 침대에서 생활하게 하였다. 그 후에 그 젊은이들에게 나타난 증상들을 조사하였다. 그들의 근육은 약해졌으며 위측증이 나타났다. 칼슘과 피의 양이 줄어들었고, 근육 단백질 안에 칼륨과 비타민, 인과 니트로젠, 소듐 등의 부족 현상이 나타났다. 그런데, 흥미로운 사실은 이러한 부족 현상이 노화의 과정과 같다는 것이다.

 이 조사에 의해서 나타난 가장 중요한 결과는 바로 몸의 산소 흡수량의 감소이다. 운동학자들은 산소 흡수의 최대량에 많은 흥미를 갖고 있다. 산소는 기름과 다른 에너지의 근원을 타게 하여 공급하는 필수 요소이다. 공기중의 산소를 몸에 끌어들이기 위하여 심장, 폐, 핏줄 등이 사용되며, 얼마나 이러한 기관들이 산소를 잘 끌어들이느냐에 따라서 그 기관이 건강한지 아닌지를 판명하게 된다.

두 그룹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한 그룹은 75~108세, 다른 그룹은 54~74세로 이루어졌다. 이 실험의 결과로 충분한 활동을 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거의 80세를 채우지 못하였고, 운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80세를 채운 사람들도 그 프로그램을 중단한 결과 질병과 사고로 더 오래 살지 못했다.

장소와 식사량

볼티모어에 있는 gerontology 연구 센터의 Charles L. Goodrich 박사는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그는 여러 그룹의 쥐들에게 똑 같은 종류의 식사를 하게 하였으나, 한쪽 쥐들에게는 자유롭게 먹게 하였고, 다른 쪽 쥐들에게는 이틀에 한번만 먹게 하였다. 그리고 또 다른 2 종류의 그룹의 쥐들에게도 위와 같이 다른 양의 음식을 제공하였는데 그 쥐들에게는 운동할 수 있는 바퀴를 넣어 주었다. 다음은 그 결과이다.

(1) 운동을 하지 않았지만 이틀에 한번만 음식을 준 쥐들은 아주 건강한 생활을 하였으며, 매일 먹으면서 운동을 했던 쥐들보다 더 건강하였다.
(2) 이틀에 한번만 먹고, 운동을 했던 쥐들이 가장 건강하였다. 또한 이 쥐들은 보통 쥐들의 수명보다 2배 더 살았으며, 늙어 죽기 전까지도 아주 활동적이었다.
(3) 아무 때나 먹은 쥐들 중에는, 운동을 한 쥐들이 더 오래 살았다.

장수의 4가지 비결

(1) 적고 간단한 식사를 하라.
(2)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고, 고기는 먹지 말라.
(3) 아침 일찍 일어나고, 야외 활동을 하라.
(4) 많이 걸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