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2

부엌 안에 차려진 약국

의사 리차드 핸슨 (Richard A. Hanson, M.D.)

얼마 전, 저녁 식사를 준비하던 중에 손가락에 화상을 입게 되었다. 손끝이 빨갛게 되고 열이 나면서 통증이 시작되었다.

즉각적인 응급조치를 취할 수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화상을 입은 부위를 깨끗이 닦아낸 다음 입으로 살살 불었지만, 통증이 사라지지 않았다. 그때 곁에 있던 아내가 나에게 “여보, 꿀을 발라보세요. 내가 어디서 들었는데, 꿀을 바르면 화상으로 인한 통증이 사라진다고 했어요.” 나는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화상을 입은 부위에 꿀을 발라 보았다. 그런데 놀랍게도 통증이 거의 즉시로 사라져 버리는 것이 아닌가! 2주 후에 조그만 상처가 남게 될 때까지, 아무런 통증도 느낄 수 없었다.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사실은 아니지만, 우리의 가정에 있는 식물들에는 상처나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다. 만일 우리가 이러한 것들을 가정에서 지혜롭게 사용한다면, 가족의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병원을 찾아가는 횟수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가정에서 간단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약용 식물과 채소와 열매를 몇가지 살펴보도록 하자.

1. 알로에

알로에는 가정에서 쉽게 관상용으로 키울 수 있는 식물인데, 화상을 입은 경우 즉각적이고도 확실하게 통증을 제거해 준다. 알로에 잎을 짜서 만든 쥬스를 화상에 바를 경우, 환부를 부드럽고 빠르게 치료해 줄 수 있다.

2. 숯가루

일반적으로 숯은 단단한 나무에서 얻을 수 있는데,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나무를 서서히 연소시킬 때에 생성된다.

숯의 흡수하는 성질은 미세한 입자들로 인해서 생기는 것인데, 숯 1그램에 들어 있는 미세한 입자들의 표면적을 계산해 보면 무려 400-1800 평방 미터나 된다! 그러므로 분말 상태의 숯가루의 표면적은 상상할 수도 없는 엄청난 면적이 되는 것이다. 매우 곱게 갈아진 활성화시킨 입자는 ?무도 작아서, 숯가루 1파운드(약 450그램) 안에는 약 5천만개의 입자들이 들어 있다!

숯가루가 흡수할 수 있는 독소들의 종류에 있어서 약간의 제한이 있기는 하지만, 여러가지 독소들에 대한 강력한 흡수력을 가지고 있다. 농약이나 살충제와 같은 산업용 독소들을 놀라울 정도로 흡수함으로써 무력화시키며, 여러 종류의 약품들을 흡수하는 “기적의 가루”이다. 아편, 아스피린, 코케인, 몰핀, 니코틴, 페니실린, 설파제 이외에 여러가지 마약과 약품에 대해서 강력한 흡수력을 발휘한다. 다음과 같은 무기질에 대해서도 매우 효과적인 흡수력을 가지고 있다: 수은, 인, 염소, 철, 납, 은. 숯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서, 숯가루는 가정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비상용 해결사이다. 약품이나 화학물에 의한 위급한 중독 경우? 숯가루는 일반적으로 어떠한 해독제보다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우선 독소를 들이킨 사람을 토하도록 만든 다음, 많은 양의 숯가루를 물에 타서 마시도록 해야 하는데, 대개 약 1/4 컵, 즉 30-60그램을 가능하면 빨리 물에 타서 마시도록 하는 것이 좋다.

3. 무화과

무화과는 아열대 기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과실 이다. 무화과는 맛이 좋은 과실일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경우에 있어서 훌륭한 약효를 가지고 있다. 성경에 나오는 고대 이스라엘 시대에 있어서, 무화과 열매는 피부에 생기는 여러가지 통증의 치료에 사용되었다. 예를 들면, 끓는 물에 화상을 입어서 피부가 쓰리고 아플 경우, 잘 익고 신선한 무화과를 쪼갠 다음에 쪼개어진 안? 면을 화상을 입은 부위 위에 엎어 놓으면, 강력한 단백질 분해 효소인 펩신이 죽은 세포를 녹이고 분해키는 일을 도우며, 삼투압 작용에 의해서 상처 안에 있는 독소들을 빨아내어서, 박테리아의 번식을 방지할 수 있다. 이와 다른 종류의 통증에도 유사한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훌륭한 장 청소제로도 손색이 없다.

4. 마늘

마늘은 양파와 동일한 종류에 속하는 것으로서, 매우 강력하고 훌륭한 약효를 가지고 있다. 마늘이 높은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의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이다. 또한 마늘은 목구멍의 가래를 없애는 거담제 역할을 한다. 마늘은 천연적인 뛰어난 항생제이며, 곰팡이의 번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액체로 만든 마늘을 먹으면, 기생충을 제거하는데, 기생충이 마늘에 대해서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에 대해서 좀 더 많은 실험과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는다.

5. 꿀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는 꿀은 매우 유용한 약효를 가지고 있다. 순수한 꿀에 들어 있는 매우 높은 함유률의 설탕은 박테리아의 증식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미생물에 의한 감염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가장 쉽고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꿀은 다른 성분들과 함께 천연적인 기침 시럽을 만드는데에도 사용된다. 상처난 피부 위에 바름으로써 진통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꿀이 가지고 있는 삼투압 성질과 박테리아의 침입을 차단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인해서, 상처난 피부를 매우 빠르게 치유할 수 있다.

6. 레몬

신선한 레몬 쥬스는 가벼운 상처 부위를 소독할 수 있는 멸균제 역할을 할 수 있다. 비타민 C를 대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레몬은 기침이나 감기를 치료하기 위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천연 치료제이다. 꿀과 섞어서 천연 시럽을 만들 수도 있다. 관절염이나 기타 만성질환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연구 보고 되었다. 아침에 일어나서 한컵의 따뜻한 물에 레몬을 잘 짜서 넣은 다음 마시면, 간장과 콩팥과 담낭을 청소하는 청소제로 사용할 수 있으며, 찬물과 함께 마시면 장의 운동을 자극하여 장내의 불순물을 배출하는데에 도움을 준다.

7. 오우트(Oat)

일반적으로 오우트는 여러가지 상태에서 사용될 수 있는데, 오우트가 함유하고 있는 섬유질은 소화불량이나 변비에 대단히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낸다. 또한 혈압을 낮게 유지하는데에 도움을 준다. 오우트 브랜(Oat bran)은 콜레스톨을 낮추어 주는 일을 도와 준다. 피부가 가려울 경우, 오우트 밀을 목면에 잘 싸서 찜질하듯이 가려운 부위를 몇시간 동안 싸아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또는 오우트 밀을 목욕조에 잘 풀은 다음에 욕조 안에 온 몸을 담근 상태에서 피부를 잘 씻어주면 피부에 나타나는 여러가지 알러지 반응을 치료할 수 있다.

8. 올리브

올리브는 변비에 좋은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으며, 어린아이들의 변이 잘 나오지 을 경우에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천연적인 올리브 기름은 염증이 있는 위장을 치료한다. 결핵과 같은 만성적인 감염에도 유익한 도움을 준다. 올리브는 신장염을 위한 좋은 치료 기능을 가지고 있다. 순수한 올리브 기름은 멍들어서 부은 부위나 화상과 같은 곳에 연고로서 바를 수 있다. 따뜻한 올리브 기름 한방울을 귀에 떨어뜨리면, 가벼운 귀의 통증을 없앨 수 있다.

9. 양파

양파는 풍부한 비타민C 를 함유하고 있는데, 종양이나 위궤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양파 찜질하거나, 특히 고름이 생긴 곳에 양파를 으깨서 목면에 싸서 찜질하면, 잠시 후에 통증이 사라진다.

10. 솔잎

솔잎의 향기는 호흡기 질환에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 솔잎이나 향나무의 잎을 끓여서 그 증기를 호흡하면, 호흡기 계통의 염증을 가라앉히면서 부드럽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