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2

Life Line

꼭 알아야 할 건강 뉴스

1. 뇌출혈의 조기 진단법

미국 국립 뇌출혈 협회는, 뇌출혈 증세를 느낀 후 6시간 내에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뇌의 손상이나 반신불수 또는 사망을 피할 수 있다고 발표하였다.

뇌출혈의 조기 증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 심한 두통.
2. 팔, 다리, 안면 근육의 마비 현상과 무력감. 특히 몸의 한쪽이 마비되거나 힘을 잃는 것.
3. 언어 장애를 일으키거나 간단한 말도 이해하지 못하는 현상.
4. 시력이 갑자기 떨어지거나, 한쪽 눈 또는 두 눈이 모두 희미해 지는 현상
5. 갑작스런 혼돈 상태.
6. 어지러움증, 평형 감각과 근육의 조절 능력을 잃어버림.

Your Health and Fitness,1994년 2월.

2. AIDS는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가?

AIDS 재앙이 지구에 내린지 벌써 20년이 되어 가고 있다.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서 익숙해짐에 따라서, 더이상 AIDS가 뉴스거리가 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AIDS는 이제는 최악의 상태를 벗어나서 어떤 해결책이 생겼거나, 전염 속도가 정체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실은 아무런 해결책도 없으며, 전 세계적으로 급속한 속도로 빠르게 확산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1990년, 미국 내에만해도 약 1백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AIDS에 감염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 중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보균자라는 사실을 깨닫지도 못한 상태에 놓여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발표에 의하면, 1990년, 세계적으로 약 7-9백만의 인구가 AIDS에 감염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90년 말까지 미국내에서만 150,000명 이상이 AIDS 환자로 확인 집계되었는데, 그 중 2\3가 이미 사망하였다. 미국의 저명한 질병제어센타의 보고에 의하면, 1993년 말까지 280,000-340,000명이 AIDS 로 사망할 것이라고 하였다.

미국 국립 연구소의 보고에 의하면,“동성 연애자들에게서 강력한 전염 속도를 나타내던 AIDS 병이 이제는 이성간의 성관계에 의해서 더욱 빠르게 퍼져나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보고에 의하면, 2000년도까지는 세계적으로 2천5백만-3천만명이 AIDS에 감염될 것이라고 발표되었다. 세계보건기구는 1990년에만 세계적으로 약 700,000명의 신생아가 AIDS에 감염된채 태어난 것으로 발표하였으며, 2000년에는 세계적으로 약 1천만명의 어린아이들이 이 AIDS에 감염된채 태어날 것으로 예측하였다.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Wellness Letter.

3. 햇빛이 결장암(colon cancer)을 예방한다.

와싱턴 대학 연구소는 햇빛이 장암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표하였다. 그들은 미국의 북쪽에 사는 사람들이 남쪽에 사는 사람들보다 더 높은 결장암 발생률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그들은 햇빛에 의해서 생성된 비타민 D 가 암세포의 성장을 억압한다는 사실을 근거로해서, 결장암과 햇빛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 발표하였다. 태양의 자외선에 몸이 노출될 때에, 신체 안에서는 비타민 D 가 만들어진다.

4. 정신과 기억력을 향상시키기를 원하십니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자신의 이름이나 잘 알던 길을 잊어버리게 될 정도로 기억력이 쇠잔해진다고 할지라도, 아직 희망이 있다. 규칙적으로 신체 운동을 적당하게 하는 것은 나이가 듦에 따라서 쇠약해지게 되는 기억력이나 정신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대표적인 정신 노동자라고 말할 수 있는 50살 이상의 대학교수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이 옥외 운동을 할 때에 두뇌의 정보처리 능력이 증진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비록 50살이 넘은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규칙적인 운동 프로그램에 따라 운동을 시작함으로써 유익을 얻을 수 있다.

신체의 운동은 뇌로 흘러들어가는 혈액의 산소량을 증가시키며 산소를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외에도 뇌의 신경들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며, 고혈압을 예방하고, 동맥경화 현상을 방지하며, 심장 질환에도 유익을 가져다 준다.

생리학적인 면에 있어서도,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자신감을 증진시키고, 감정적인 안정감을 유지시켜 주며, 우울증과 예민한 긴장감의 치료에도 유익한 도움을 준다.
Tuft University: Diet & Nutrition Letter, 1995년 12월호.

5. 사용하라! 그렇지 않으면 잃어버릴 것이다!

만일 근육을 정규적으로 유지시키고 발전시키지 않는다면,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빠르게 노화 현상이 찾아올 것이다. 매일 적절한 근육 훈련을 하는 습관은 생활 전체를 힘있게 만들며, 생명의 연한을 연장시킬 수 있다. 매일 20분 이상의 운동, 즉 걷기, 자전거 타기, 언덕 오르기를 함으로써, 근육을 잃어버리지 않을 수 있으며, 생명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Nutrition Action Healthletter, 1995년 12월호.

6. 브라보! 브로컬리

적당한 크기로 다진 요리하지 않은 한컵 정도의 신선한 브로컬리 속에는 비타민 A 일일 요구량의 90%가 베타 캐로틴의 형태로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C 의 일일 요구량의 200%, 나이아신 일일 요구량의 6%, 칼슘 일일 요구량의 10%, 티아민 일일 요구량의 10%, 인의 일일 요구량의 10%, 철분의 일일 요구량의 8%가 함유되어 있으며, 또한 섬유질의 일일 필요량의 25%가 들어 있다!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Wellness Letter.

7. 흡연 때문에 사라지는 비타민 C

흡연이 인체내에 있는 비타민 C를 용해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담배를 조금만 피우는 사람의 경우도 마찬가지의 결과가 생기는 것으로 발표되었다. 담배를 직접 피우지 않더라도 간접적으로 연기를 마시게 되는 사람을 조사한 결과, 비타민 C가 전혀 담배 연기를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서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흡연으로 인한 비타민 C 의 분해현상은 각종 암과 심장 질환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킨다. 담배를 태울 때에 생성되는 해로운 물질과 독소들은 세포들을 손상시키는데, 이로 인해서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변형되어 암세포군을 형성하게 된다. 암세포와 싸우는 전투병인 비타민 C는 체내로 들어오는 담배 연기에 의해서 급속하게 파괴된다. 담배 연기에서 나오는 독소들은 세포에 상처를 입힐 뿐아니라 비타민 C의 부족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Tufts University Diet & Nutrition Letter, 1994년 6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