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2

신앙 5부_ 부어지는 하나님의 영과 늦은 비 성령

 

시온의 자녀들아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며 즐거워할찌어다. 그가 너희를 위하여 비를 내리시되, 이른 비를 너희에게 적당하게 주시리니 이른 비와 늦은 비가 전과 같을 것이라”(욜 2:23).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 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욜 2:28,29).

 

회개한 백성들에게는 놀라운 약속이 주어진다. 그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의 영이 정결하게 된 백성들 위에 부어지는 일이다. 진정으로 회개한 자들을 보시고 중심이 뜨거워지신 여호와께서 긍휼을 베푸사 큰일을 행하시는데, 그것은 늦은 비로 비유된 성령, 곧 권능의 성령을 회개한 자들 위에 무한히 부어주시는 일이다. 요엘은 그것을 두 가지로 표현하여 기록하고 있는데, 먼저는 늦은비를 내려주시는 것으로, 두 번째는 하나님의 신을 부어 주시는 것으로 표현했다. 이 요엘의 예언은 한번 크게 성취되었고, 다시 한 번 성취될 것이다. 이에 대해 자세하게 공부해 보자.

 

1) 베드로가 인용한 요엘의 예언과 그 성취

 

요엘의 예언은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제자들에게 오순절 성령이 부어짐으로 성취되었다. 오순절에 성령을 부어 주신 결과는 어떠하였는가? 부활하신 구주에 대한 기쁜 소식이 땅끝까지 전파되었고, 제자들이 구속하시는 은혜의 복음을 선포하였을 때 사람들의 마음은 그 복음의 능력에 굴복하였다. 교회는 각처에서 모여 온 회심자들로 가득 찼다. 복음에 대해 가장 혹독하게 반대하던 어떤 이들이 복음의 옹호자들이 되었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그의 형제들에게서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가 나타난 것을 보았다. 그들에게 생긴 한 가지 공통된 관심사는 그리스도와 같은 품성을 나타내고, 그분의 나라를 확장하기 위하여 수고하는 것이었다. “사도들이 큰 권능으로 주 예수의 부활을 증거하니 무리가 큰 은혜를 얻”(행 4:33)었다. 그들의 수고로 진리의 말씀을 받고 마음에 평화와 기쁨이 충만해진 사람들은 그들이 들은 그 소망에 찬 소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일에 그들의 생애를 헌신하였고, 교회는 그런 사람들로 가득 찼다. 세상의 그 무엇도 그들을 위협할 수 없었으며, 주께서 그들을 통하여 말씀하셨으므로 그들이 가는 곳곳마다 가난한 자들이 복음을 받아들였고, 거룩한 은혜의 기사가 나타났다.

 

제자들은 성령의 능력을 받고 나가서 담대하게 복음을 전하자 복음이 삽시간에 온 세상에 전파되었다. 그들이 오순절 성령을 받고 나가서 크게 외치는 것을 보고 어떤 사람들이 그들이 새 술에 취했다고 조롱하자, 베드로는 요엘의 예언을 인용하여 이렇게 대답하므로 그 예언이 성취된 것을 증거하였다.

때가 제 삼시니 너희 생각과 같이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 이는 곧 선지자 요엘로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그 때에 내가 내 영으로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주리니 저희가 예언할 것이요”(행 2:15-18).

첫 번째 오순절 성령 운동에 요엘의 예언은 이렇게 한번 크게 성취되었다. 이른비 성령의 부어주심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운동은 놀라운 결과를 초래했는데, 하루에 삼천 명씩이나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는 엄청난 결과가 뒤따랐다. 그들은 성령을 힘입어 장래 일을 말하고 꿈을 꾸고 이상을 보았으며 부어주신 성령의 은사를 따라 복음 전파에 온 힘과 전력을 다하였다.

 

2) 마지막에 다시 일어날 요엘의 예언 성취

 

그런데 이제 세상의 맨 마지막 때에 다시 한 번 요엘의 예언이 성취될 것이다. 그와 같은 예언이 요한 계시록 18장 1절에는 이렇게 묘사되어 있다. “이 일 후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 이 장면은 늦은 비 성령을 받아 하나님의 영광을 온 땅에 나타내는 두 번째 오순절 성령의 역사를 가리키는데, 이 늦은 비 성령의 역사를 넷째 천사의 운동이라고도 한다. 이 역사의 결과는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는 표현처럼 이른비 성령의 역사보다 훨씬 더 크고 엄청날 것이다. 이 역사는 세상 추수의 끝이 가까울 때에 인자의 오심을 맞기 위해 교회를 준비시키기 위한 특별한 영적인 은혜의 선물로 주어지는데, 늦은비 성령이 주어지는 이유는, 개국 이래로 없던 환난을 통과하기 위하여 그리고 복음을 효과적으로 이 세상에 전파하기 위하여 주어진다. 우리는 늦은비 성령을 받기 위해 준비하여야 한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모든 영적 성장의 근원 되신 분과 살아 있는 연결을 맺지 않는다면 이 일을 위해 준비되지 않을 것이다. 많은 사람이 그렇게도 필요한 준비는 게을리하면서 환난을 통과하고 주의 날에 설 수 있도록 “늦은비”와 “새롭게 되는” 때를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지금 늦은비 성령을 받는 데 필요한 준비를 게을리하는 사람들은 거룩한 하나님 앞에서 살 수 있게 해주는 “새롭게 함”을 받을 수 없다.

 

선지자들의 경고를 거절하고 모든 진리를 순종하여 그들의 영혼을 정결케 하는 데 실패하고, 또 그들의 상태가 실제보다 훨씬 더 좋다고 믿기를 좋아하는 자들은 재앙이 내릴 때에 그들의 성품이 적합하게 깎여지고 다듬어지지 않았음을 알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때에는 준비할 시간이 없을 것이며 하나님 앞에서 그들의 처지를 변호해 줄 중재자도 없을 것이다. 어느 사람도 저지르기 쉬운 모든 죄와 교만과 이기심과 세상을 사랑하는 마음과 모든 옳지 못한 말과 행동을 극복하여 승리를 얻지 못한다면 그들은 결코 “유쾌하게” 됨과 “새롭게 함”을 얻지 못할 것이다. 매일 끊임없이 새로운 은혜의 공급을 받는 사람만이 마지막 때에 내리는 성령의 부어주심과 큰 권능을 사용할 능력을 받을 것인데, 매일의 의무를 등한히 하면서 미래에 큰일이나 기적적인 일을 행하기 위해 특별한 성령의 부으심을 기다리는 사람은 늦은비를 받기에 적합하지 않다. 자신을 날마다 하나님께 복종시킴으로 그분의 사용 목적에 적합한 도구로 만드는 사람만이, 그리고 모든 죄를 회개하고 자아가 온전히 비워진 겸손한 사람만이 늦은비 성령을 받기에 합당한 사람이 될 것이다. 또 이른비 성령의 경험으로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된 사람만이 늦은비를 받을 것인데, 늦은비는 온전하게 된 성품을 고정해주는 것이지, 늦은비가 내릴 때에 성품이 변화되는 것이 아니다. 매일 이른비 성령의 경험을 하면서 늦은비 성령을 받기 위해 열렬히 구하는 사람들이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