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2

신앙 1부_ 요엘서 서론과 배경

 

이번 호 신앙 기사에서는 요엘서를 공부하려고 합니다. 요엘서는 구약 성경 중에서 3장으로 쓰인 짧은 예언 선지서입니다. 그러나 이 짧은 선지서에는 그리스도인들, 특히 마지막 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들이 알아야 할 매우 중요하고 핵심적인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요엘서는 그 당시 유다 나라에 다가올 위기와 심판에 대하여 예언하고 있으며, 여호와의 심판을 피하기 위하여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해주고 있지만, 그러나 더 나아가 눈앞에 가까이 이른 심판의 날과 예수님의 재림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마지막 시대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더 의미 깊은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요엘서에 나타난 예언은 마지막 시대에 이중적으로 적용되는 예언이므로 요엘서 연구는 우리에게 매우 유용한 연구가 될 것입니다. 여호와의 심판 날이 우리에게 기쁨의 구원의 날이 되도록 독자 여러분들을 준비시키는 기사가 되기를 기도하며 필독을 바랍니다.   

– 편집실 –

 

 

  

제 1부: 요엘서 서론과 배경

 

요엘서는 성경의 책들 중에서 예언서의 하나로 분류되고 있는 책이다. 요엘서 시작 부분은 탄식하는 어조로 심각하게 시작되고 있다. 그런데 시작되는 부분을 보면 이 기록은 당시 유다 나라에만 적용되는 경고와 예언뿐이 아니라, 후세대 바로 우리가 사는 지금 이 세대에 적용되는 경고인 것을 알 수 있다.     

늙은 자들아, 너희는 이것을 들을찌어다! 땅의 모든 거민아 너희는 귀를 기울일찌어다! 너희의 날에나 너희 열조의 날에 이런 일이 있었느냐? 너희는 이 일을 너희 자녀에게 고하고, 너희 자녀는 자기 자녀에게 고하고, 그 자녀는 후시대에 고할 것이니라.”(욜 1:2,3). 당시뿐 아니라 후시대에 잊지 말고 전해져야 할, 곧 후시대에 더 심각하게 적용될 예언서라고 서두는 말하고 있다. 요엘서를 함께 공부하기에 앞서서 먼저 잠깐 요엘서의 배경을 알아본다.

 

1) 요엘서의 저자: 요엘

 

요엘”의 뜻: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 (“요”는 “여호와”, “엘”은 “하나님”을 뜻함)

아모스와 호세아와 동시대 사람이었던 요엘은 선지자였다.

그의 출신에 대해 요엘서 1장 1절은 이렇게 기술하고 있다. “여호와께서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이르신 말씀이라.”

성경은 요엘의 출신을 알리기 위해 아버지 부두엘을 소개하고 있는데 요엘의 부친 “부두엘”은 그의 이름의 뜻을 보아 믿음의 사람이었던 것 같다. 믿음의 아버지에게서 믿음 있는 자녀가 나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부두엘”의 뜻: “하나님은 신실하시다.”

 

사실 요엘에 대해서는 요엘서와 사도행전(행 2:16) 외에는 언급이 없다. 그러나 요엘의 아버지를 소개한 짧은 의미를 보아 아마 요엘은 믿음 있는 아버지 밑에서 경건한 가정에서 성장한 것 같다. 요엘서 3장에 걸쳐서 나타나 있는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그의 관심으로 볼 때 그는 영적인 면을 책임지는 유다 나라 선지자로서, 요아스 왕의 통치 기간에 남 왕국 유다에서 활동했으며, 제9대 왕 요아스의 재위 기간인 B.C. 835~796년까지 사역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 요엘서가 쓰여진 대상: 남방 유다

 

요엘서는 남방 유다를 대상으로 쓰여졌다. 솔로몬 이후 이스라엘은 남방 유다와 이스라엘 두 나라로 분열되었는데, 남방 유다는 유다와 베냐민 두 지파로 이루어진 국가로서 이스라엘의 남은 자손들이었다. 영적인 의미에서 마지막 시대에 등장할 여자의 남은 무리, 곧 남은 자손들을 대상으로 기록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3) 요엘서의 배경

 

남유다의 제7대 왕이었던 아합의 딸 아달랴를 몰아내고 7세밖에 안 된 어린 요아스를 왕위에 옹립하는 대제사장 여호야다의 혁명(왕하 11:4~12)이 있었던 후, 남방 유다에는 여호야다의 섭정으로 아달랴의 바알 숭배로 인해 훼손된 성전을 수리하는 일과 신앙 부흥과 개혁을 이루는 일이 생기게 되었다. 그러나 여호야다가 죽은 후 유다 왕 요아스는 이교의 우상 숭배를 허용하고 부패하게 되었다(대하 24:18). 그러자 요아스 왕과 함께 유다의 국민들도 하나님을 떠나 모두 부패하게 되었고 패역의 길로 가게 되었다. 이때 요엘은 소명을 받고 일어나 유다 백성들의 회개를 촉구함과 동시에 다가오는 재앙과 심판을 피하라는 메시지를 전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하나님께서 요엘에게 예언의 안목을 주셔서 유다에게 닥칠 재앙과 멸망뿐만 아니라 마지막 때에 일어날 징조와 심판과 재앙에 대해서도 알려주셨기 때문이다. 마지막 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요엘이 전하는 메시지와 경고에 귀를 기울여 여호와의 심판 날을 위해 준비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