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2

제1부_ 성소 - 구원의 공식을 가르치는 교과서

 

하나님께서는 시대마다 당신의 구속 계획을 펼치시기 위해 그분의 교회를 갖고 계셨습니다. 그리고 시대 시대마다 그 교회를 통해서 그분의 목적과 뜻을 이루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마지막 때에 소유하셔야만 하는, 그리고 반드시 소유하실 마지막 진짜 교회가 있습니다. 그 교회는 하나님의 계획과 뜻에 맞는 가장 이상적인 참 교회로서, 그분께서 이 마지막 교회를 통하여 지구와 우주 역사 대단원의 막을 내리실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교회의 정체는 무엇이며, 어디서 그 교회를 발견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그 마지막 참 교회의 모습을 성소 속에서 발견합니다. 성소의 청사진 속에 하나님의 진짜 교회인 마지막 교회의 모습과 성격과 사명이 고스란히 들어있는 것입니다.

이번 호 신앙기사에서는 성소 속에 발견하는 시대별 교회들과 마지막에 등장할 하나님의 진짜 교회의 정체를 밝힙니다.

이 기사가 독자 여러분 개인 신앙의 부흥에 큰 각성제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 편집실 –

  

제1부: 성소 - 구원의 공식을 가르치는 교과서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출 25:8).

 

인간이 범죄한 이래 성소는 하나님께서 인류와 소통하시는 통로가 되어왔다. 타락하기 전에 인간은 하나님과 화목하여 혼연일체를 이루고 있었고 하나님의 영광이 그 속에 거하셨으므로, 그분께서 인간과 교통하시기 위한 어떤 다른 매개체가 필요하지 않았다. 그러나 하나님과 직접 교통하던 인류가 범죄하게 되어 죄가 하나님과 사람 사이를 내었으므로(사 59:2), 이제 하나님께서 인간과 함께 교통하고 거하시기 위해 어떤 매개체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인간을 구원하시는 복음의 비밀을 설명하고 보여줄 산 실물교훈(Living object lesson)인 교과서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고안해 내신 것이 성소였다.

 

성소는 하나님의 구원 방법을 가르치는 유일한 청사진이며 교과서이다. 성소는 하나님께서 인류를 구속하셔서 다시 함께 살 수 있는 계획을 보여 주시기 위하여 고안되었다. 성소와 성소 제도를 통해 그분께서 어떻게 인간을 구속하시고 죄의 문제를 해결하시는지에 대한 산지식과 교훈을 주셨으며, 또 성소를 통해 죄지은 인류와 함께 거하시고 소통하시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랑을 나타내셨다.

그러나 성소가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것은 그것뿐이 아니다. 성소는 우리에게 마지막에 어떻게 하나님의 보좌 앞에까지 나아갈 수 있는지 가르쳐주며, 모든 그리스도인의 개인적인 영적 경험을 예표해 주고 있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것은 우리가 성소에 대해 연구하다 보면, 성소와 시대별 유형의 교회의 연관성을 보게 될 뿐 아니라, 그 속에서 하나님께서 원하시고 결국 찾아내실 마지막 참 교회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주제를 공부하기 전에 1, 2부에서는 먼저 성소에 대한 윤곽을 간략하게 연구하고 지나가기로 하자.    

 

1) 성소, 구원의 시청각 재료

 

약 2500년간 인간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창조물들을 통해 하나님을 배웠다. 그러나 인류가 천연계를 통해 영적 교훈을 식별하던 처음에 가진 힘을 점차로 잃어갔고, 마침내 창조주를 잊어버리고 대신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사물들, 해, 달, 별이나 심지어 동물들을 숭배하게 되었다. 그때에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그의 친족으로부터 불러내셔서 그와 언약을 맺으시고 그의 후손들을 통하여 이 세상에 하나님의 구원의 거룩한 계획을 나타내시고자 하셨다. 시간이 흘러 아브라함의 후손들은 애굽의 노예가 되었고, 그런 처지에서 여러 세대를 보낸 그들은 창조주 하나님의 성품과 구원의 계획을 거의 잊어버렸다.

 

하나님께서는 이제 그들이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새로 배워야 할 것을 아셨다. 하나님의 구원 방법과 계획을 배우고 이해하기 위해 새로운 교과서, 곧 귀로만 듣는 것이 아니라 눈과 손으로 직접 보고 만지는 시청각 재료가 겸하여진 교과서가 필요한 것을 아셨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키시고, 구원의 공과를 가르치시기 위한 안성맞춤이자 더할 나위 없이 효과적인 시청각재료 교과서인 성소를 짓게 하셨다. 첫째로 성소 건축을 위한 가장 상세하고도 명백한 지시들을 귀에 들려주셨고, 다음으로 모세의 눈에 모형으로 보여주셨고, 마지막으로는 성전 건축에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참여하여 손으로 건축하도록 하셨다. 그뿐인가? 성소 안에서 드려지는 모든 제사와 성소 제도에서 지켜지고 가르쳐지는 모든 봉사는 시청각을 겸한 훌륭한 교과서 그 자체였다. 백성은 그들이 바치는 제물과 참여하는 성소의 제사제도의 다양한 단계를 통해 상세하면서도 완벽한 교훈들을 배웠는데, 하나님의 어린양 되신 그리스도께서 고귀한 생명을 주셔서 죄인들을 구속하시고, 또한 은혜로 결국 그들을 회복시키셔서 영원한 생명에 들어가게 하시는 놀라운 구원의 경륜을 배울 수 있었다.

 

2) 성소, 압축된 예언

 

성소의 정문으로부터 지성소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길의 단계와 성소의 모든 기구와 장식에는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구원의 깊은 의미와 교훈들이 담겨 있다. 우리의 구속을 위한 그리스도의 모든 사업이 성소라는 교과서 안에서 명확하고 단순하면서도 가장 아름답고 인상적인 방법으로 설명되었다. 성소에 나타난 복음은 그리스도에 관한 예언이며 신약 성경 복음서에서 성취된 예언이다. 구약의 성소에서 희생제물이 가리키던 원형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과 대속이 신약에서 성취된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성소의 제사 제도의 기초이셨다. 모든 표상과 상징들의 체계는 복음이 압축된 예언이었고 구속의 약속들이 묶여 있는 표상이었다. 이 성소 제도 전체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지상 생애와 그분의 사역, 그리고 하늘로 승천하여 올라가셔서 하실 봉사 사업까지를 상징하는 것들로 가득 차 있다. 그 속의 기구들과 의식, 그리고 색깔 하나하나에 인간을 구속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한 가르침과 또한 예수님을 따르는 그리스도인들이 경험해야 할 구원의 단계들을 상징하는 표상들이 낱낱이 나타나 있는 것이다. 성소는 성소 뜰, 성소 그리고 지성소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류의 구원을 세 단계의 사역을 통하여서 이루신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성소는 모든 개인적인 그리스도인 경험을 예표해 주고 있다. 모든 진실한 그리스도인의 완전한 영적 경험이 성소에 예증 되어 있는 것이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는 입혀주시는 의로서 성소 뜰의 봉사를 통해 나타나고, 믿음으로 말미암는 성화는 나누어주시는 의로서 성소의 첫 번째 칸에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믿음으로 말미암는 영화는 영원한 의로서 지성소에 나타나 있는데, 이것은 하늘 성소까지 연결된다. 그러므로 성소는 모든 인간가족을 위한 복음의 완전한 계시이다. 그러나 성소라는 교과서 가운데서 우리가 반드시 그리고 마지막으로 배워야 최종 과정은 우리 죄인들이 어떻게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보좌가 있는 지성소까지 다다를 수 있을까를 배우는 일이다. 즉 하나님의 보좌 앞에 어떻게 하면 죽지 않고 설 수 있을까를 배우는 것이다. 그것을 연구하다 보면 우리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참 교회와 성소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계속되는 2부에서 성소에 대하여 조금 더 고찰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