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2

제4부_ 세 번째 엘리야의 삶의 지침서

 

예수 그리스도의 속히 오심과 가까워 온 심판을 세상과 바벨론에 있는 백성들에게 전할 책임을 진 마지막 그리스도인들은 세 번째 엘리야들이다. 세 번째 엘리야의 사명을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지적으로 진리를 완전히 이해해야 하는 일이다. 특히 마지막 진리의 핵심이 되는 요한 계시록 14장의 세 천사의 복음과 진리를 완전히 이해할 뿐만 아니라 그 진리대로 실천하고 생활하는 사람들이 되어야 주어진 사명을 완수할 수 있다. 영원한 복음을 이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데, 태초부터 하나님께서 마련하신 구원의 복음, 타협되지 않고 변질하지 않은 순수한 성경의 복음을 이해하고 순종하는 삶을 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첫째 천사가 전하는 메시지인, 심판의 때가 가까웠으므로 창조주 하나님을 올바로 경배하며 변화된 성품과 행실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아야 하며, 둘째 천사의 메시지인 바벨론의 죄악과 삶의 방식과 습관에서 나와 개혁하는 삶을 살 뿐 아니라 사람들에게 바벨론의 죄악을 경고해야 한다. 또한, 셋째 천사의 메시지인 짐승의 표를 받지 않는 사람이 되고 인내로써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엘리야의 심령과 정신을 가지고 주어진 사명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될 삶의 지침서들을 함께 생각해 보자.    

1) 절제

1. 식생활

영성과 마음의 상태는 몸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건강한 몸에라야 건강한 정신과 마음이 깃들일 수 있다. 건강은 식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올바른 식생활을 통해 건강한 신체와 마음과 정신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모든 문제와 마찬가지로 먹는 문제에서도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날 수 있도록 원칙을 따르는 것이 중요한데, 우리는 미래의 불멸의 생애를 위하여 성품을 형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창조주께서는 최초의 부부 아담과 하와에게 이상적인 음식을 제공하셨다.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이 되리라"(창 1:29). 타락 후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음식에 "밭의 채소"(창 3:18)를 더하셨다. 현대인이 걸리는 모든 질병은 음식 및 생활 방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곡식과 과일과 견과와 채소로 이루어지는 음식은 최적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올바른 영양소를 공급해 준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광야에서 육식을 준비하시지 않으셨는데, 그 이유는 그 음식은 질병을 일으키기 쉽고 성격을 온순하지 않게 만들어 불순종을 조장할 것을 아셨기 때문이었다. 성질을 교정시켜 주고 더욱 높은 정신능력과 영성을 가지게 하려고 그분은 육식을 금하는 대신 그들에게 천사들의 떡, 하늘의 만나를 주셨다. 곧 그들이 하나님과 교제하기에 적합하고 높고 고상한 봉사를 위한 부르심에 합당하게 하려고 그렇게 하신 것이다.

건강 전문가의 보고서에 의하면, 질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많이 들어 있는 동물성 식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질병율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높은 사실이 밝혀졌다. 몇몇 전문가들은 육류 속에 있는 박테리아에 의한 오염이 식품 속에 화학 첨가제나 방부제보다도 훨씬 더 위험하며 질병의 발생 빈도를 높인다고 말한다. 더욱이 최근에 실시된 연구 결과는 증가되는 육류의 소비가 동맥경화, 암, 당뇨병 등의 성인병과 신부전증, 골다공증, 선모충병을 일으키며 평균 수명을 감소시킨다고 지적한다. 그런데 이제는 성인병이나 질병들은 더 이상 문제가 아니다. 전에 없던 새로운 전염병들이 난무하고 있는 시대이다. 치사율이 높은 에볼라나 메르스 중동 호흡기 증후군 같은 전염병들을 이기기 위해서는 건강한 몸과 면역력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 생활 습관과 식생활에서의 절제가 요구되고 있다. 과식이나 폭식, 그리고 자극성 있는 음식물들은 건강과 좋은 성품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또한, 고지방 식품이나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물은 식단에서 제거하거나 아주 적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능한 한 단순하고 자연적인 방법으로 음식을 준비하며, 소화 기관을 자극하는 조미료와 양념들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유익하다. 정제되지 않은 통곡류와 신선한 과일과 채소와 견과들은 건강에 좋다. 하나님의 성령께서 거하시는 성전인 몸에 부정한 어떤 것을 들여보내는 일은 하나님의 이상에 못 미치는 일이므로, 마지막 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며, 깨끗하고 정결한 음식을 섭취하고 식생활에 절제를 하여 하나님께 영광되는 삶을 살도록 하자.

2. 말의 절제

말에 대한 절제는 그리스도인 미덕을 나타내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말은 그 사람의 됨됨이와 인격을 나타낸다. 진리를 다른 영혼에게 전하고 복음을 설명해 주어야 할 의무를 진 그리스도인들은 경우에 합당한 말과 주님의 은혜 안에서 말을 고르게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훈련해야 한다. 말은 마음의 생각들을 드러낸다. 그것들은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게 하는 향기이거나 사망에서 사망에 이르게 하는 악취가 될 수 있다. 우리가 만일 매일 하나님과 교통한 후에 나온다면, 우리의 말은 모든 것을 부서뜨리는 우박과 같지 않을 것이며, 생물을 살리는 부드럽고 향기로운 이슬과 같이 될 것이다. 애써 노력하지 않아도 그 말이 뿌리는 사랑과 친절의 씨앗들은 사람들의 마음에 저절로 심어지는데,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마음속에 사시기 때문에 그렇게 되는 것이다. 세상의 재난과 어려운 일들이 주변 도처에서 일어나는 이때에 주의 종들은 다른 사람들을 격려하고 용기와 위로가 되는 말들을 해야 하며, 예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것을 말로서 증거해야 한다. 하나님께 드리는 찬양이 우리의 입술과 마음에 있도록 하자.

그리스도인들이 말을 하며 서로 교제할 때에 예수님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해야 하며, 또 그분의 임재를 소홀히 취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무의미하고 부적합한 대화로 시간을 보내고, 부주의한 정신으로 예수님을 떠나게 하면 마음이 침울해지고 허전해져서 자주 다른 사람들을 헐뜯고자 하는 충동을 느끼게 되는데, 이것은 스스로 부족함을 실감하기 때문이다. 잡담이나 농담을 하면서 하늘의 귀한 천사들을 내쳐 버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말은 품성에 영향을 끼치는 능력이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한 말로 영향을 받는다. 자신이 한 말이 몇 배의 강도로 자신에게 다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의심의 말이나 우울한 말, 불평과 원망의 말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부주의하고 불경스러운 비평은 품성에 영향을 끼쳐서 불신을 기르기 때문이다. 인애의 법이 우리의 입술에 있게 하고 은혜의 기름이 우리의 말에 있게 하자! 부드럽고 동정적이며 예의 바른 말은 내리는 이슬처럼 영혼들을 치유할 것이며, 그 영혼의 치료제는 사람들을 하나님께로 이끄는 일에 큰 도구로 쓰일 수 있을 것이다. 성화된 심령과 입술로부터 나오는, 그 행실에 의해 뒷받침되는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 쟁반의 금 사과와 같을 것이다.

2) 그리스도인의 의복

“너희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벧전 3:3,4).
그리스도인의 미덕을 나타내는 데 있어서 의복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스도인이 옷 입는 방법은 세상에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을 하는 사람들인지를 나타낸다. 그리스도인은 "육신의 정욕"(요일 2:16)을 일으키는 몸차림으로써 품성의 아름다움을 손상하지 않을 것이다. 신체 일부를 지나치게 강조하거나 노출하여 보는 이들을 자극하지 않도록 단정한 옷차림과 행동을 할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목표는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곱고 예모 있고 우아하고 단정한 옷차림은 예수 그리스도를 잘 증거할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재물에 대한 청지기들이기 때문에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딤전 2:9)을 피하고 절약할 것이다. 일시적인 유행을 따르기보다는 하늘이 인정하는 아름다움, 우아함과 단순성과 순결과 자연미로 특징지어진 의복을 입음으로 그리스도를 잘 증거해야 할 것이다. 야곱이 가족들에게 그들 자신을 하나님께 헌신하도록 요청하였을 때, 그들은 "자기 손에 있는 모든 이방 신상과 자기 귀에 있는 고리를" 넘겨주었다(창 35:2, 4). 또한, 이스라엘이 금송아지를 만들어 배교한 다음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너희는 단장품을 제하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에게 어떻게 할 일을 알겠노라"고 명령하셨다. 그들은 회개하는 가운데 "그 단장품을 제하"였다(출 33:5,6). 그리스도인의 검소한 생활은 물질적인 것에 가치를 부여하는 현대인들의 탐욕과 물질주의와 화려함과는 현저한 대조를 이룰 것이다.

3) 거주하는 환경

그리스도인들은 주위 환경 가운데서 창조주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고 생각나게 하는 장소를 거주할 환경으로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도시를 떠나 밭을 경작할 수 있고 자연의 책으로부터 하나님의 과학을 배울 수 있는 시골에 가정들을 가진다면 좋을 것이다. 천연계의 사물들은 우리에게 영적 진리들을 가르치도록 주신 바 된 것들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사랑을 우리에게 말해주고 크신 예술가의 지혜를 알려준다. 한적한 곳에서 하나님과 가지는 교통은 값으로 살 수 없는 귀중한 것이다. 천연계의 모습과 창조의 역사를 바라보고 피조물들을 연구할 때에 하나님과 같은 거룩한 형상으로 변화하기가 더 쉽다. 시골 생활은 도시보다 품성 계발에 도움을 준다. 그리스도인 부모들은 자녀들이 매혹적이고 위험한 시험과 유혹이 도사리고 있는 대도시의 거리에서 교육을 받는 것과 나쁜 친구들의 영향을 받는 것을 방지해야 할 의무가 있다. 자녀들을 도시의 광경과 소음으로부터 떠나게 한다면, 그들의 정신이 더욱 강건해질 것이고 성품이 더 온순해질 것이다. 한적한 곳에서 자신이 먹을 양식과 과목과 채소를 재배하며 가족과 더불어 자연계 속에서 하나님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시골은 신앙생활에 이상적이다. 그러나 이 문제를 위해서는 기도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며 경솔하거나 충동적인 감정으로 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만 다가오는 환난과 성품의 변화를 위해 한적한 시골에서 신앙을 준비하는 일은 매우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