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2

Healing Story_ 늙은 호박과 성인병


초가지붕 위에 놓인 노란 늙은 호박을 보면, 돌아가신 할머니 생각이 납니다. "에구, 내 강아지! 빨리 와서 따뜻할 때 이것 좀 먹거라." 하시며 달달하고 뜨끈뜨끈한 호박죽을 차려주셨습니다. 순식간에 한 그릇을 뚝딱 해치우는 저를 보며 흐뭇하게 웃으시던 주름진 얼굴이 몹시도 그립습니다. 오늘은 소박하고 든든한 늙은 호박에 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예로부터 한국에서는 산모의 붓기가 심하면 늙은 호박을 고아서 먹게 했습니다. 그만큼 늙은 호박은 이뇨 작용, 신장과 부종에 좋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늙은 호박과 호박씨는 고혈압, 동맥경화증, 전립선 비대증 등등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한 가지 한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혈압

늙은 호박에는 나트륨: 칼륨의 비율이 1:340으로 되어 있습니다. 어떤 과실이나 야채이든지 간에 칼륨이 많고 나트륨 적으면 고혈압에 아주 좋습니다. 그런데 늙은 호박은 모든 음식 중에서 칼륨이 많고 나트륨이 적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2. 동맥경화증

협심증과 심장마비를 불러오는 심근경색증 등 심장혈관 질환에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동맥경화증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위치가 뇌로 가면 뇌졸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무서운 동맥경화증을 노랗고 둥근 늙은 호박이 어떻게 치료하는 것일까요? 우리 몸에 죽은 칼슘이 침착이 되는데, 특히 동맥 안의 벽 쪽에 축적이 되면서 콜레스테롤과 같이 반죽이 되어서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그런데 늙은 호박은 그렇게 뭉쳐 있는 칼슘을 풀어줌으로써 동맥경화증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또한 항산화제로써 베타카로틴, 용해성 섬유질, 비타민C가 함께 들어있는 음식은 건강에 큰 유익을 갖다 줍니다. 그런데 바로 이 늙은 호박이 그런 경우가 되겠습니다.

 

3. 전립선 비대증

닥터 클라이라는 분이 연구한 바로는, 유럽의 어떤 부족은 늙은 호박씨를 습관적으로 자주 먹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들에게는 전립선 비대증이 없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조사해 본 결과, 호박씨가 그 원인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호박씨에 있는 쿠쿨비타신(cucurbitacins)이라는 물질은 전립선 세포가 빨리 번식하며 자라지 못하도록 세포분열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소변을 내보내는 통로에 염증이나 긴장감이 있어서 소변보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도 긴장을 완화해 주며 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소변을 부드럽게 보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호박씨에 있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은 세포막을 아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세포막이 튼튼하면 질병의 침투를 막아 줍니다. 따라서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분들은 호박씨를 매일 드시는 것이 도움됩니다. 늙은 호박 자체도 방광과 요로에 염증이 자주 있는 분들에게는 좋습니다. 왜냐하면, 가벼운 이뇨작용과 함께 비뇨기 계통을 청소해 주기 때문입니다.

 

4. 부종

저는 피곤하거나 짠 음식을 먹으면 잘 붓는 편입니다. 그래서 늙은 호박을 아주 즐겨 먹습니다. 늙은 호박은 신장을 청소해 주고 재생해 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호박을 고아서 그 즙을 마시거나 퓌레, 스튜로 먹으면 그 효능이 매우 좋습니다. 늙은 호박에는 전분 6%. 단백질 1%, 지방은 거의 없습니다. 이렇게 영양가도 별로 없고 값도 싸기에 하찮은 음식으로 여길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몸을 깨끗이 청소하고 재생하기를 원하신다면 늙은 호박 요리를 자주 드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5. 소화기

소화기가 아주 예민하여 소화 흡수가 잘 안 되는 분들에게도 늙은 호박은 좋습니다. 미국 사람들은 금식한 이후, 처음 먹는 음식으로 늙은 호박을 요리해 먹습니다. 특히 늙은 호박은 위산 과다를 중화시키는 위산 제재를 합니다. 용해성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전분 음식은 소화가 안 되면 발효가 되고, 단백질 음식은 소화가 안 되고 내려가면 부패가 됩니다. 그러면 장의 건강에도 좋지 않지만 연이어 간이 피곤해지고 머리도 맑지 않습니다. 이런 것을 다 청소해 주는 것이 늙은 호박입니다.

 

6. 눈의 질병

미국에는 퇴행성 망막질환으로 인하여 실명을 하는 노인 환자가 많이 있습니다. 늙은 호박에는 비타민 E와 항산화제가 있어서 망막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연구 발표를 했는데, 늙은 호박, 시금치, 고구마 이 세 가지를 습관적으로 자주 먹는 사람들에게는 백내장이 생기는 비율이 아주 적다고 합니다.

 

7. 암

늙은 호박은 항산화제로써 베타카로틴, 비타민C, 용해성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유익할 뿐 아니라 항암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일본에 한 대학에서 쥐에게 실험해 보았습니다. 목이 길고 구부러져 있는 노란 서양 호박을 한 그룹의 쥐들에게만 먹이고, 다른 그룹의 쥐들은 그냥 채식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양쪽 모두를 발암물질에 노출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호박을 먹인 그룹에게는 암이 생기지 않았고, 다른 그룹에게는 암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로써 호박에 발암물질을 중화시키는 항암제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호박꽃, 특히 멕시코산 늙은 호박꽃 역시 동맥 경화증과 암을 예방하는 데에 유익합니다.

 

8. 기타

호박씨에는 아연이 대단히 많습니다. 아연이 세포 안에서 부족증을 보이면 몸에서 만들어 내는 항산화제를 만들어 내지 못합니다. 또한 늙은 호박은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조금 먹어도 포만감을 주므로 비만증이 있는 분들의 식사에도 좋습니다. 적어도 일주일에 한두 번이라도 늙은 호박을 단순히 요리해서 먹는 것은 젊은 사람들뿐 아니라 노년의 건강에도 아주 유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