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2

신앙 칼럼_ ‘은혜’란 무엇일까요?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엡 2:8)

‘은혜 많이 받았습니다.’ ‘은혜 받으세요’ 교회에서 흔히 듣는 말입니다. 마치 인사말처럼 ‘은혜’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특히 부흥회나 바이블 스터디, 혹은 기도회 모임이 있은 후 마음이 뜨거워졌다거나 감동을 받았을 때 ‘은혜 받았다’는 얘기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성경은 은혜를 단순한 인사말이나 감정의 상태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성경이 말하는 은혜란 무엇일까요?

성경은 항상 은혜를 복음의 능력과 관련짓고 있습니다. 로마서 1장 16절에서 바울은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라고 했습니다. 이 증언을 사도행전 20장 24절 말씀과 함께 살펴보면 ‘은혜’의 의미가 구체적으로 나타납니다. “내가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조차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보시다시피 은혜는 하나님의 위대한 구원의 능력이며 선물입니다. (엡 2:8) 우리의 힘으로 가질 수 없는 것입니다. 은혜는 아무것도 받을 자격이 없는 저주받은 죄인에게 아무 조건 없이 찾아오셔서 구원의 능력을 행하신 하나님의 거룩하고 자비로운 감화입니다. 그러므로 은혜는 한 번의 경험이나 체험이 아닙니다. 우리는 날마다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서 있어야 합니다. (롬 5:2) 사형수가 사면을 받고 풀려났다면 다시 죄를 지어서는 안 되는 것처럼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자들은 죄를 이기고 승리하는 삶을 살기 위해 하나님의 법 아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은혜를 받았다는 것은 율법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율법을 더욱 굳게 세우는 것입니다. (롬 3:31)

그렇다면 ‘은혜’란 무엇일까요? ‘은혜를 받았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은혜는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입니다.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선물입니다. 이것이 복음의 기쁜 소식입니다. 그리고 ‘은혜 받았다’는 말은 ‘자격이 없는 내가 하나님의 사랑 덕분에 구원받았다’는 뜻입니다. 개인적인 감정에 따라 마음이 뜨거워졌다든지 재물의 축복을 받았다거나 명예를 얻은 것은 ‘하나님의 은혜’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성경은 오직 우리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용서와 구원과 관련하여 은혜를 말합니다. 은혜 받으셨습니까? 그렇다면 여러분은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되었습니다. 그리고 주님과 동행하는 복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제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경건치 않은 것과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복된 소망 가운데 그리스도의 영광을 사모하게 될 것입니다. (딛 2: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