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2

Healing Story_안구 건조증

얼마 전, 어머니께서 눈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불편하시다며 안과에 다녀오셨습니다. 혹시 많이 안 좋은 것이 아닌가 염려하였는데, 의사의 진단은 매우 단순했습니다. 안구 건조증이라며 인공눈물을 처방받아 오셨습니다. 춥고 건조한 겨울철, 실제로 안과를 찾아오는 환자분들이 가장 많이 진단받아 가는 것이 안구 건조증이라고 합니다. 한 대학병원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대도시 인구의 90% 이상이 안구건조증을 경험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이제 안구건조증은 남녀노소 상관없이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 보았을 증상이 되었습니다. 

1. 눈물
눈물은 그냥 물이 아닙니다. 여러 가지 성분이 들어있으며 세 가지 층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점액층 : 제일 안쪽에서 각막과 결막을 부드럽게 싸고 있는 얇은 막으로 주로 결막의 술잔세표에서 분비되는 점액 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눈물막이 눈 표면에 고정되게 해줍니다.
* 수성층 : 눈물막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98%가 수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눈동자를 깨끗하고 촉촉하게 유지해주며 각막과 결막의 영양을 공급하고, 눈의 감염을 막기 위한 항체나 다른 면역반응 물질을 운반합니다.
* 지방층 : 제일 바깥쪽에 있는 매우 얇은 층으로 윗눈꺼풀과 아래 눈꺼풀 테두리에 있는 지방선(마이봄선)에서 분비되는 지방질로 되어 있습니다. 눈물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성 층이 빨리 증발하지 않도록 보호해 줍니다.

2. 눈물의 생산과 소실과정
* 눈물샘에서 눈물 생산-> 눈물의 일부가 눈표면에서 증발-> 코눈물관을 통한 배출

3. 안구 건조증의 원인
* 눈물 분비량 감소 : 노화, 류머티스성 관절염이나 쇼그렌증후군 등의 질병, 방사선이나 염증으로 인한 눈물샘의 손상, 갱년기에 의한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해 눈물 생산과 분비가 감소됩니다.* 과도한 눈물의 증발 : 지방선(마이봄선)의 염증이나 막힘으로 지방질 분비가 적어지고 그로 인해 수성층 눈물이 쉽게 증발해 버립니다. 
* 약물복용 : 눈물생성을 감소시키는 약물에 의해 눈물이 마를 수 있습니다. 즉 항생제, 항히스타민제, 이뇨제, 지사제, 스코포라민 같은 부교감 신경차단제, 고혈압 치료를 위한 베타 차단제, 수면제, 피임약, 일부 여드름 치료제, 일부 항우울제, 일부 마취제 등이 있습니다.
* 환경요인 : 건조하거나, 연기나 먼지가 많으며 햇볕, 바람 등으로 눈이 자극되거나, 독서나 컴퓨터를 하면서 무의식중에 눈 깜박임의 횟수가 줄어들면 안구 건조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 눈꺼풀 문제 : 눈꺼풀 속말림, 눈꺼풀 겉말림, 눈꺼풀염 

4. 안구 건조증의 증상
* 눈에 모래알이 들어간 것처럼 이물감이 있습니다.
* 눈꺼풀이 무겁고 피곤하며 두통이 있습니다.
* 눈이 뻑뻑하고 뭔가 막힌 듯 시야가 맑지 못합니다.
* 바람이 불면 눈물이 나고 특별한 이유 없이 자주 충혈됩니다.
* 눈부심이 있고 빛에 전보다 예민해집니다.
* 긁히는 것처럼 눈이 따끔거립니다.
* 발열감이 있습니다.
* 건조하거나 대기오염이 심한 경우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5. 치료
* 생활 환경과 습관의 개선사무실이나 집에서 하루 8시간 이상 컴퓨터를 보면서 작업을 해야 한다면, 실내를 자주 환기하고 가습기를 설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중간 중간 휴식 시간을 두어서 40~50분 정도 컴퓨터 작업을 했다면 잠시 바깥 공기를 쐰다든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약물 치료자신의 눈물 층을 잘 유지하기 위해 인공눈물을 수시로 점안합니다. 대부분의 인공누액은 장기간 자주 점안해도 별 부작용이 없으며 물약, 젤리, 연고 등의 형태로 상품화된 많은 종류의 인공누액 가운데 자기에게 편한 것을 선택합니다. 단, 병으로 되어있어서 보존제를 포함하고 있는 인공 누액은 하루 10회 미만의 횟수만큼 사용하시고, 그 이상의 횟수를 사용하셔야 할 때에는 방부제가 첨가되어 있지 않은 일회용 점안인공누액 등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인공 눈물에 포함된 보존제 성분의 자극성이 있는 사람 역시 일회용 점안인공누액을 사용하시는 편이 좋으며 가급적 다른 성분이 포함된 인공눈물의 사용은 자제해야 합니다.

* 온찜질
 따뜻한 물수건으로 5~10분 정도 온찜질을 하는 것입니다. 귀찮고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상당히 많은 분이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음식
 갱년기 전후로 안구 건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식물성 여성호르몬이 많이 있는 음식을 선택하여 먹거나 여성호르몬이 많은 약초로 만든 약을 잠깐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오메가-3 지방산이 효과가 있다고 입증되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고 음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데, 호두나 아마씨, 콩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섭취가 안구건조증에 예방효과가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또한 신선한 제철 과실과 야채에 눈에 좋은 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세포를 손상시키는 유해산소를 막아주는 항산화제로써 노화와 갱년기 여성의 안구 건조증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눈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많은 음식에는 늙은 호박, 감, 당근, 푸른 잎사귀 야채 등이 있습니다. 

6. 예방
먼저 건조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피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자극성이 있는 염색약을 이용한 머리염색, 자극성이 있는 눈화장품이나 세면용품 사용,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오래 사용하거나, 자동차 히터나 온풍기를 너무 높은 온도로 사용할 경우, 겨울철 아파트와 같이 건조하고 밀폐된 공간에 오래 있으면서 환기 등을 소홀히 할 경우, 장기간 소프트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경우 등입니다. 많은 사람은 인공누액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언젠가는 안구건조증이 없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러나 염증으로 인한 건조증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약물치료만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안구건조증에서 중요한 것은 생활환경과 생활습관개선을 통한 예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