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2

기독교회사_아이단이 창시한 잉글랜드 교회 학교들과 양성 대학들

 

이교도의 나라들에서 벌어진 아이단의 복음주의 운동

이 복음주의 운동은 페르시아나 동방에서 같은 믿음을 가지고 이방인들을 회심시키기 위해 노력하던 신자들에게 큰 감동과 용기를 주었다. 아이단은 기도로 하나님께 열렬히 탄원하며, 진리와 의무에 대한 분명한 자각을 가지고 자기 주변 사람들에게 복음을 통해 구원과 변화를 경험하게 했다. 그는 죄인을 위한 사역과 고통당하는 이들을 위한 노력에 큰 애정이 깃들어 있었다. “그는 가난한 사람들의 복지에 깊은 관심이 보였으며, 노예들을 자유인으로 만들기 위해 그들을 위해 속전을 치르는 일에 큰 노력을 기울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Latourette, The Thousand Years of Uncertainty, p. 57.

아이단이 창시한 교회학교들과 양성 대학들

“오스왈드 왕이 아이단에게 준 그 왕국의 수도 가까운 섬 린디페어린은 교육기관을 세우기 좋은 환경을 갖춘 곳이었다.” “아이단은 그가 행하는 모든 수고에 항상 자신의 눈은 그의 영적인 후원자 콜룸바에게 집중하고 있었다.” Lingard, The Antiquities of the Anglo-Saxon Church, vol. 1, p. 155.

아이단은 콜룸바가 세운 이오나 선교센터를 본보기로 잉글랜드의 학교를 세웠다. 학생들과 교사들은 들판에서 일하며 자급생활을 했으며, 재정에서는 몇몇 중심지에만 집중하지 않고 많은 센터를 건립하였고, 그 학교가 필요로 하는 만큼만 건물을 지었다. 아이단이 세운 첫 번째 학교를 시작으로 베르니시아, 에이라, 머시아, 동 앵글리아에 훈련센터가 세워졌는데, 그곳에서는 이교가 사라지고 신약성경의 가르친 신앙이 자리 잡았다.

아이단과 그의 직계 후계자들의 짧은 사역 기간

아이단과 그의 후계자 피난과 콜만의 사역 기간은 총 30년으로 이 중 아이단 17년, 피난 10년, 콜만 3년이었다. Bede, Ecclesiastical History of England, b. 3, ch. 26.

“이렇게 해서 본래의 켈트교회는 교황 로마교회의 첫 번째 선교사가 그곳에 도착한 때에는 그 나라에 관하여 이미 매우 강력한 지배력을 지니고 있었다.” Meissner, The Celtic Church in England, p. 4.

“아이단은 잉글랜드의 사도였다.” Hulme, A History of the British People, p. 33.

아이단에게 성공을 안겨준 양성 학교들

- 초기 브리튼 기독교의 유래지는 서방이 아닌 동방이었다. - 옛 ‘수도원’과 ‘수도사’라는 용어는 본래 독신과 격리의 삶을 의미하지 않은 다른 의미로 쓰였다. - 그곳은 신학원이었고, 학생들은 결혼하였으며, 직책과 임무를 아들들에게 계승하는 일도 자주 있었다. - 쿨디, 켈트 그리스도인들이 새로이 정착하는 곳에서는 외부의 어떤 상관의 임명이 아닌 자체 선거를 통해 임원회 의장을 선출하였다. - 그 의장은 계급이 아닌 “동등한 사람 중의 첫 번째 사람”에 불과할 뿐이었다.

동방의 고대 수도원들은 양성 학교였다

“고대 우리의 수도원들은 목회자 양성학교들이었다. 박식한 신학자들이 있는 수많은 학교가 있어서 사람들이 늘 그곳에 강연을 들으러 가곤 했다. 또한 이 학교들은 교회에 목회자들을 공급해주는 기관들이기도 하였다.” 제임스 웃셔(Ussher), The Whole Works, vol. 4, p. 297.

아이단은 린디스페어런을 세운 지 얼마 되지 않아서 트위드 리버에 두 번째 훈련장인 멜로스를 설립하였으며, 콜룸바 계열의 대학은 그곳에서 문명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Bede, Ecclesiastical History of England, b. 4, ch. 27.

이렇게 로마 교황권 카톨릭 종교가 강제로 진압하기 전에 브리튼의 섬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따른 훌륭한 양성 센터들을 통해 그리스도의 복음을 확장해가고 있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