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2

기독교회사_노섬브리아의 휘트비의 선교센터

 

아이단에게 복음의 씨앗을 성공적으로 파종할 수 있게 한 양성 학교들은 진리로 우뚝 선 복음의 일꾼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어 계속해서 훌륭한 양성 센터들이 세워지고 수많은 복음 선교사들이 배출되었다.

훈련 센터로서의 휘트비를 세운 힐다
노섬브리아 왕국에 세워진 잉글랜드 안에 있던 가장 널리 알려진 영적 센터는 휘트비였다. 이곳의 여자 대수도원장은 왕족으로 태어나 기독교 신앙에 대한 경건심과 헌신으로 이름이 널리 알려진 힐다였다. 그녀는 아이단과 다른 경건한 사람들과 가까이 지냈으며, 그녀의 타고난 지혜와 하나님을 섬기고자 하는 성향 때문에 그녀를 자주 방문하여 그녀에게 교리를 부지런히 가르쳤으며, 그들은 그녀가 하는 일을 존중하였고 심지어 왕들까지 때로는 그녀에게 조언을 구했다고 베더는 기록한다.
Bede, Ecclesiastical History of England, b. 4, ch. 27.

휘트비(WHITBY)의 훈련센터의 특징
- 남자를 위한 구역과 여자를 위한 구역으로 나누어진 큰 시설을 갖춘 학교였다.
- 모든 학생은 의무적으로 성경을 많이 읽고 영적 진리를 가르치는 법을 배웠다.
- 성경 연구와 필사는 필수 과목이었다.
- 학생들은 농사와 다른 일들에 대해 가르침을 받았다.
- 여학생들은 그들의 미래의 삶에 적합한 교육을 받았다.
- 저명한 인물을 많이 배출했으며, 졸업생 중 다섯 명은 지역 훈련센터의 원장이 되었고, 캐드몬은 잉글랜드 최초의 종교 시인이 되었다.

덕데일은 힐다를 “이 나라에서 교황권의 영토 확장을 막은 공공연한 원수였으며, 또한 사제들의 삭발과 부활절을 로마의 관습에 따라 지키는 것을 온 힘을 다해 반대한 인물”이라 했다.
Quoted in M’Clintock and Strong, Cyclopedia, art. “Hilda.”

잉글랜드 최초의 종교 시인 캐드몬(CAEDMON)
학생들의 은사를 찾기 위해 항상 애쓰던 힐다에 의해 캐드몬의 은사가 발견되었고, 학생들은 캐드몬에게서 발견된 은사를 활용하는 것을 매우 즐거워하였다.

“그는 이 세상을 창조한 일에 관하여, 사람의 기원에 관하여, 그리고 창세기의 모든 역사에 관하여 노래하였다. 그는 또한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애굽)를 떠난 일과 약속의 땅으로 들어간 일과 관련된 수많은 가사를 만들었다. 그 외에도 그는 우리 주님의 성육신과 고난과 부활, 그분의 승천, 성령의 임재, 사도들에 의한 복음전파, 장차 올 심판에 대한 공포, 지옥에서 당할 고통에 대한 두려움, 하늘나라에서의 즐거움 등 성경에 나오는 역사적 사건들을 가지고 많은 가사를 만들었다. 그는 이 외에도 하나님의 은혜와 심판에 관한 가사를 많이 만들었는데, 이는 그가 그것들을 통해서 악행을 좋아하는 모든 사람이 그 생각을 돌이켜서 선행을 사랑하고 또한 그것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Bede, Ecclesiastical History of England, b. 4, ch. 24.

인쇄기가 없던 당시에 캐드몬은 노래를 통해 아이단과 그의 제자들이 선포한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