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2

기독교회사_세기를 이어진 박해, 순교, 그리고 복음의 확산

 

발도의 피터와 또 다른 왈덴시안 무리들에 속해있던 순회 선교사들의 막강한 영향력에 맞서서, 교황 이노센트 3세는 두 개의 수도사 조직을 설립하였다. 그 수도사들은 전도를 위한 포교사의 외형을 하고 각지를 돌아다녔지만, 로마의 비성경적인 교리들만을 전달하였다. 이 수도회 중 하나는 아시시의 성 프란시스 수도회(Francis of Assisi) 였다.(Faber, History of the Ancient Vallenses, p.477 f1)

“이교도”라 불리는 왈덴시안들에 대항한 악명 높은 십자군이 교황 이노센트 3세의 통치 하에서 발군되었다. (명분은 모슬렘으로부터 “기독교” 영토를 되찾기 위해 십자군을 소집한 것이라 하지만, 이교도라 불리던 분리주의 성경 신자들에 맞서서 소집되기도 하였다). 1209년에, 십자가를 든 한 무서운 군대가 40일간의 짧은 복무기간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모든 이교도들(비카톨릭인)을 파괴할 예정이었다. ...이 십자군들의 잔악성에 가히 필적할 만한 대상이 없어 보인다. 몇 개월 동안 약 2십만 명이 희생되었고, 이노센트 3세의 허가를 받았던 모든 명목의 전대미문의 만행들이 자행되었다. 두 개의 큰 도시 베지에르스(Beziers)와 카르카소네(Carcassone)는 재로 변했고, 다른 수천 명은 불타는 집에서 쫓겨나 숲이나 산에서 유랑하며 날마다 빈곤에 시달렸다. (Orchard, Concise History of the Baptist, p.211)

왈덴시안들에게 가해졌던 박해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한 세기 이내에 프랑스와 이태리를 포함하여 광범위한 지역으로 퍼져나갔다. 이 시기의 박해는 그 잔인함에서 후대의 것들에 비해 결코 덜하지 않았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처형당했다. 1211년 알사스에 있는 스트라스부르그에서는 80명의 남녀 왈덴시안이 화형에 처해졌다. 1214년 스페인 머리락(Maurillac)에서는 7명이 화형 당했다. ...독일에서는 1231년부터 1233년까지 왈덴시안들에 대한 최초의 대대적인 박해가 자행되었다.

박해에도 불구하고, 왈덴시안들의 확산은 계속되었다. 그들이 정기적으로 예배드리던 건물들이 적발되었을 때, 1260년 오스트리아의 남, 북부지역에는 50개를 상위하는 곳에서 왈덴시안 ‘모임들’이 발견되었다. 1315년 남부 오스트리아에 있는 한 작은 행정구역에는 36개의 중소도시에 왈덴시안들이 있었다. 전 오스트리아 공국 내에서 그들의 수는 80,000명을 상회하는 것으로 추산되었다. 그들은 또한 보헤미아, 모라비아, 카린시아, 스티리아(오스트리아 영지들)와 실레지아, 브란덴부르그(근대 프러시아), 포메란니아, 폴란드에서 성공적인 사역을 실행하였다. 1315년에 비엔나 부근 함부르그에서 화형당한 왈덴시안 감독 뉴메이스터(Neumeister)의 진술에 따르면, 그들은 보헤미아와 모라비아에서 숫적으로 매우 강했다. 실레지아의 한 마을, 슈바이드니츠(Schweidnitz)에서는 50명 이상이 1315년에 화형당했는데, 그중에는 다수의 여자들과 젊은이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1309년 경에는 폴란드에서 매우 많은 사람들이 순교를 당했다. 그 세기의 말엽을 향해갈 무렵, 헝가리에는 많은 왈덴시안이 있었고, 트란실바니아로 계속해서 확산되었다. 색소니와 멕클렌부르그에서는 약 50년 후에 왈덴시안들이 발견되었다.

1400년을 약 10년 앞두고, 왈덴시안에 대한 무자비한 박해가 상기 열거한 지역들과 나라들에서 시작되었다. 남겨진 극소수의 박해에 대한 기록만으로도, 이 나라들에서 알비젠스들의 세력이 어떠했는지를 여실히 볼 수 있다. 남부 보헤미아에서는, 전 마을들이 왈덴시안 신앙을 수호했다. 모라비아에서는 그들의 수가 너무 많아서, 로마 카톨릭 교계제도가 그 상황의 주도권을 잡는 것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였다. 브란덴부르그, 포메라니아 그리고 메크렌부르그에서는, 1393년에 443명 이상이 왈덴시안 ‘이교도’로 체포되었는데, 그들 중 일부는 그 부모들도 이미 왈덴시안이었다. 오스트리아에서는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왈덴시안으로 고발당해서, 두꺼운 세 권의 재판의사록을 가득 채울 만큼 심문을 해야 했다. 38명의 왈덴시안이 1393년에 바라비아의 여러 지역에서 처형당했다. 1416년 색소니의 여러 지역에서 300명이 화형에 처해졌다. 1446년에 12명이 노르드하우젠에서 화형 당했고, 1454년에 22명이 색소니의 상거하우젠에서 화형 당했다. (John Horsch, Mennonites in Europe, pp.7,8)

이제 주님의 재림이 임박한 이때에 우리의 신앙은 어떠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