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2

제5부_서원5. 승리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죄를 승리하는 사람들이 되기를 원하십니다. 매일 죄를 이기는 삶을 사는 우리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성경에는 이기는 자에 대한 약속이 많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별히 마지막 시대를 위해 주어진 예언서 요한 계시록에는 이기는 자에게 주는 놀라운 약속들이 적혀 있는데, 이기는 자는 흰 옷을 입을 것이며(계 3:5), 하나님의 보좌에 함께 앉게 해주시고(계 3:21), 하나님의 새 예루살렘 성전의 기둥이 될 것과 그 이름을 그 위에 새겨주시겠다는 약속(계 3:12)들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기는 자들에 대해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싸워야 할 싸움이 있습니다. 그것은 혈과 육에 대한 싸움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엡 6:12)과 치러야 할 싸움입니다. 우리는 사단과 그가 주는 죄의 유혹과 세상과 자아와 싸워서 이겨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을 이기고 극복한 사람만이 하늘 보좌에 앉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1) 의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승리하는 삶을 살기 위해 우리가 올바로 이해해야 할 것은 의지의 힘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창조하실 때 자유의지를 주셨습니다. 우리의 의지를 어느 편에 두고 어떤 목소리에 순종하느냐에 따라 영적 전쟁에 승패가 달려 있습니다. 우리들은 죄를 승리하기를 원하지만 도덕적 힘과 의지가 약해 자주 쓰러지고 죄악적 습관에 지배를 받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주신 의지의 참 힘은 인간에게 주어진 결정력이며 선택하는 힘으로서, 이것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여부에 따라 승패가 결정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스스로 마음을 고치고 죄악적인 습관이나 세속적인 악한 경향들을 벗어날 힘이 없지만 하나님을 섬기기로 선택할 수는 있습니다. 우리의 할 일은 오직 우리의 의지를 하나님의 편에 두는 것입니다. 우리가 의지를 하나님께 바칠 때에 하나님께서는 우리 속에 놀라운 역사를 이루십니다. 의지를 그리스도께 바침으로 우리는 정사와 권세를 초월한 능력과 연결됩니다. 믿음으로 굳게 설 힘을 위로부터 얻어 새 생애 곧 믿음의 생애를 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 매일 의지를 되돌려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의지를 파괴하거나 강요하지 않으십니다. 그것은 우리가 의지의 활용을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도움을 받지 않는 인간의 의지는 악을 대항해 이길 수 있는 참된 힘을 가지지 못합니다. 사람은 죄에 대한 방어책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로부터 죄를 승리할 힘을 받아야 합니다. 유전적인 연약성과 후천적으로 배양된 기질로 인해 우리의 의지는 더럽혀졌고 연약해졌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의지를 순결하고 깨끗하게 된 상태로 다시 돌려받기 위해 매일 그것을 하나님께 바쳐야 하며, 또 하나님께서 하늘의 능력을 주시도록 우리의 의지를 그분과 연결시켜 놓아야 합니다.

사단이 사람의 의지를 꼴 짓도록 내버려두면 그는 그의 목적을 성취하는 데 그것을 사용합니다. 죄가 우리를 사로잡는 것은 의지를 통해서입니다. 성경은 의지를 굴복시키는 것을 눈을 빼 버리거나 손을 베어 버리는 것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의지를 하나님께 굴복하는 것이 평생을 병신이나 절뚝발이로 보내기로 동의하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자주 있지만,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병신이 되고, 상처를 입고, 절뚝발이가 되더라도 생명을 얻을 수 있다면 그것이 더욱 좋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 의지를 바치는 데는 희생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그것은 더욱 고상한 것을 위하여 저속한 것을, 신령한 것을 위하여 세속적인 것을, 영원한 것을 위하여 사라져 없어질 것을 버리는 아름다운 희생입니다.


3) 승리가 약속되어 있습니다.

선과 악의 쟁투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도움을 힘입음으로써만 승리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의지와 하나님의 의지가 협력할 때에 그것은 전능한 것이 됩니다. 하나님께서 하라고 명하시는 것은 어떤 것이든 그분의 능력으로 다 성취할 수 있습니다. 주님께서 주시는 은혜와 능력을 힘입을 때 가능하지 못한 것이 없습니다. 유한한 인간의 의지가 무한하신 하나님의 의지에 복종할 때에 우리는 모든 것을 이길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에서 악의 세력을 깨뜨릴 수 있는 능력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보혈의 능력입니다. 그리스도의 은혜만이 우리의 타락한 성정의 경향을 극복할 수 있게 합니다.

우리는 하늘의 놀라운 능력의 근원과 연결될 때에 우리가 갖게 될 능력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능력을 통하여 우리는 세상과 육신, 그리고 마귀를 대항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믿는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아직까지 알지 못하던 힘의 근원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리고 우리가 도움을 구하기만 하면 언제든지 그 근원에서부터 힘을 공급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나 예수님의 임재 속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우리의 연약함과 무능력에 대하여 말하지 말고 그리스도와 그의 능력에 대하여만 말하도록 합시다! 승리를 위한 하늘의 모든 보화가 예수님 안에서 우리에게 주어졌습니다. 얼마나 감사한 일입니까?

4) 예수님과 연합해야 합니다

죄를 승리할 힘을 얻는 유일한 길은 예수님 안에 거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자아를 정복하고 애정과 정욕을 십자가에 못 박고 그리스도와 연합을 이루어야 합니다. 메마르고 생명이 없는 것같이 보이는 가지가 산 나무에 접붙임을 받으면 다시 사는 것처럼, 우리도 참 포도나무의 산 가지가 되어야 다시 살 수 있습니다. 승리를 얻기 위해서는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고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연합이 이루어진 후에도 승리하는 삶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계속적이고 열렬한 노력을 기울여 이 연합이 보존되게 해야 합니다.

우리의 생명은 산 포도나무의 줄기에서 옵니다. 죄를 승리하고 성령의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매일 매시간 그리스도와 개인적으로 연합하고 그분과 교통하는 길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무력함을 느끼고 주님께 붙어 그분의 능력으로 사는 경험을 해야 합니다. 주님께 즐겨 순종하는 자는 모든 능력의 근원이 되시는 분을 통해 이기고 또 이기는 생애를 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 * *
주님, 승리하는 삶을 살기 위해, 죄를 이기기 위해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승리하기 위한 능력을 구할 때에 주님께서는 우리의 간구를 들으시고 즉시 이길 힘을 주실 것을 믿습니다. 우리의 의지를 바치오니 주님께서 주관해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능력과 하늘로부터 오는 초자연적인 능력으로 죄의 파워와 소욕을 단 순간에 이길 수 있게 도와주시옵소서! 주님, 새해에는 승리하는 사람이 되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