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ing Story_섬유질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이 되리라.”(창 1:29)

맛있고 정성이 가득한 어머님의 밥상이 행복한 이유는 차려주신 분의 사랑이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창조주께서 우리를 위해 준비해 주신 천연계의 밥상들은 알면 알수록 감동이 더해갑니다. 맛있고 보기에만 좋을 뿐 아니라 우리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아픈 몸이 회복될 수 있도록 치료약을 듬뿍 넣어두셨습니다. 그 중 오늘은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식이섬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이섬유를 통하여 섬세하시고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을 알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 식이섬유는 사람의 소화효소로는 소화되지 않아 그대로 배설되어 나오는 고분자 물질입니다. 주로 식물세포의 세포벽 또는 식물종자의 껍질 부위에 있고, 1971년 식이섬유가 대장암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사람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
1. 수용성 식이섬유
물에 닿으면 잘 녹기 때문에 끈적거리고 걸쭉해지는 젤 같은 형태가 됩니다. 식후 당이 혈 류에 흡수되는 속도를 늦추어 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H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 주며 위 속의 유익한 박테리아의 생성을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포만감을 높여주어 체중조절을 위한 식이요법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2. 불용성 식이섬유
구조가 두껍고 거칠며 소화관을 지나는 동안 물에 녹지 않고 그대로 있어서 대변을 굵게 만들어 줍니다. 대장에서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되지 않습니다.
* 소화
초식동물은 셀룰라아제라는 소화효소가 있는데, 이는 볏짚이나 풀줄기 등의 섬유질 성분을 소화시켜 줍니다. 하지만, 우리 몸은 셀룰라아제를 만들지 못하므로 섬유질을 소화하지 못하며 일부 섬유질이 대장에 살고 있는 대장균에 의해 분해되는 정도입니다.

* 효능
1. 수용성 식이섬유 - 젤 형태의 식이섬유는 음식물의 소화 흡수 속도를 지연시키므로 위장이 비워지는 시간이 늦어지므로 오래도록 포만감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 위장 관을 비우는 속도가 느려지면, 식후 당이 흡수되는 속도도 느려져서 혈당이 급속 히 높아지지 않고 서서히 올라가므로 췌장에서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인슐린을 많이 분 비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당뇨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수용성 식이섬유는 소장에서 콜레스테롤, 담즙산과 결합하여 몸 밖으로 배출되는 특성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미국식품의약국(FDA)은 수용성 식이 섬유를 심장병 예방 효과 A등급(충분한 과학적 근거가 있음)으로 분류했습니다. 실제로 1992년 하버드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통밀로 만든 빵을 먹는 사람들이 흰밀로 만 든 빵을 먹는 사람들보다 심장마비에 걸릴 확률이 50%나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통 밀 빵에는 흰밀 빵의 3배에 달하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 섬유질은 자신의 무게보다 훨씬 많은 양의 수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이 부드 럽게 되고, 대변 양이 많아지므로 장의 연동운동이 촉진되어 변비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 입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음식들이 남긴 찌꺼기들과 특히 발암성 물질까지 청소해주기 때문에 깨끗하고 건강한 우리 몸을 위한 필수적인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불용성 식이섬유
- 완화제 효과로 인해 변비를 예방하여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입니다. 물에 녹지 않기 때문에 위장 관을 그대로 통과합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음식의 위장 관 통과속도 를 빠르게 합니다.

* 어떤 음식에 섬유질이 많을까요?
1. 통곡류
현미, 보리, 귀리, 통밀, 호밀 등 통밀로 만든 빵에는 흰밀로 만든 것보다 3배나 많은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콩과식물
녹두, 강낭콩, 대두, 완두콩, 팥 등 콩은 용해성과 불용성 섬유질이 함께 있으므로 곱게 갈아서 깨소금, 견과류 등을 넣고 그대로 먹는다면 아주 고소하고 부드럽습니다.
3. 과일류
사과, 오렌지, 라몽, 레몬, 바나나, 배, 자두 등 영국의 조나탄 로오즈박사 연구팀은 여러 가지 과일이나 채소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대장균과 같은 유해한 박테리아의 장벽 침입에 예방 효과가 있는지 조사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바나나와 브로콜리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대장균의 감염을 45~82%나 줄였다고 합니다.
4. 채소류 - 브로콜리, 당근, 양파, 양상추, 시금치, 케일 등
5. 뿌리채소 - 고구마, 우엉, 무 등
6. 해조류 - 미역, 다시마 등
7. 견과류와 씨들
아몬드, 땅콩, 호두 등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도 풍부하게 들어 있으므로 종류대로 골고루 먹으면 좋습니다.
8. 버섯류 – 표고버섯 등

-> 중요한 것은 어떤 음식이든지 가공되거나 정제되지 않은 신선한 상태로 먹는 것이 가장 유익하다는 점입니다.

별로 내세울 것 없어 보였던 섬유질이 이렇게 중요한 일을 하고 있는지 알고 계셨나요? 앞에서 눈에 띄게 일하는 사람이 있고, 앞 사람이 일할 수 있도록 조용히 치워주고, 준비해 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사람이십니까? 섬유질처럼 작은 일에 충성하고 모든 일에 사랑으로 연합된 우리 모두가 되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