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ing Story_레몬의 신비

 

생각만 해도 입안에 침이 고이는 레몬! 새콤한 레몬은 놀랍게도 알칼리 식품으로 우리 몸에 주는 유익을 말하자면 시작은 있지만 끝은 없다고 합니다. 그만큼 유익한 점이 많다는 의미겠지요? 하늘을 두루마기 삼고 바다를 먹물 삼아도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을 다 기록할 수 없다는 찬송 가사가 떠오릅니다. 그 창조주께서 우리를 위해 준비해 주신 노랗고 새콤한 레몬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1. 항암작용
레몬에는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C 등 각종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이런 항산화제는 신체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암 발병 위험을 낮추어 줍니다.

레몬에 들어있는 4가지 중요 성분
*비타민 C : 항산화제, 항독 작용을 하며 면역기능을 증진시켜 줍니다. 특히 위암 발암물질인 니트로사민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상처치유를 촉진시켜주며 골격, 조직과 연골의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플라보노이드(신 과일에 많이 들어 있는 것): 피토케미컬로써 항산화제이고 항암, 항염 작용을 하며 특히 암 전이를 막아줍니다.
*레모노이드 : 레몬 껍질에 있는 성분으로 위암과 유방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중화시켜서 비활성화시키므로 암을 예방해 줍니다.
*섬유질(펙틴) : 레몬을 잘랐을 때 쿠션같이 하얀 부분에 있는 성분으로 전립선 암이 전이되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2. 항산화 역할
콩팥은 우리 몸을 pH7.4 정도로 유지하기 위해 혈액을 조절합니다. 레몬은 신체를 알칼리화하여 이러한 콩팥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레몬에는 각종 항산화제가 풍부해 활성산소와 햇빛, 오염물질, 독소 등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레몬의 비타민 C는 피부의 콜라겐 합성을 증강시켜 피부 노화를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면역력 강화
*비염, 천식 : 레몬은 소화액 분비를 증가시키고 소화기관을 깨끗이 청소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그런데, 천식은 소화기가 깨끗하고 소화력이 완벽하면 생기지 않습니다. 신선한 레몬 한 개를 짜면 티스푼으로 두 수저 정도 나옵니다. 그것을 그냥 또는 물에 타서 식사하기 15분 전과 자기 전에 하루 네 번 마셔주면 천식이 잘 조절됩니다. 또한 레몬의 비타민 C는 알러지로 인해 분비되는 히스타민하고 경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 C가 많이 들어가면 히스타민이 분비가 적어지고 비활성화됩니다.

4. 소화액을 분비시켜 소화력을 증진시킴
밀가루 음식이나 기름기 많은 음식, 떡을 먹고 체했을 때에 레몬 하나를 짜서 나온 즙과 같은 양의 끓는 물을 섞어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레몬차는 창자와 소화기관에 남아있는 독소를 씻어냄으로써 장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5. 해독 작용레몬은 담즙의 생성을 촉진하여 간을 정화해주므로 간의 해독기능을 강화시켜 주고, 담결석을 용해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레몬물은 이뇨작용이 있어서 자주 마시면 몸의 염분과 독소의 배출을 촉진해주므로 체내를 정화하고 건강을 유지시켜 줍니다.

6. 항염 작용
레몬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대한 치료제로써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항염 작용을 위하여 레몬을 즙을 내어 마실 뿐 아니라 코 안에, 목에, 눈 안쪽 결막에 발라주어도 좋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 계통이 감기 바이러스를 저항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많은 사람들이나 여러 명의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야 할 때 비타민 C가 가득한 따뜻한 레몬차를 마시면 감기나 독감 등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감기 : 레몬 쥬스와 파인애플 주스를 반반씩 섞어서 마시면 목에 있는 가래가 다 녹습니다. 끈적한 타액을 다 뱉어낸 뒤에 레몬 1-2개를 짜서 나온 즙과 물 4컵을 섞어서 꾸준히 마시면 감기에 좋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레몬즙을 마실 때에 인후통이나 열만 없다면 꿀을 조금 타서 함께 마시도록 하면 좋습니다.7. 심장혈관 질환
레몬은 모세혈관의 벽을 아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함으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동맥 안에 콜레스테롤하고 죽은 광물질(특히 칼슘)이 합쳐져 사마귀같이 되는데 그것이 결국 동맥경화증을 일으키어 혈액순환을 막는 일을 합니다. 레몬은 죽은 광물질, 특히 칼슘을 용해하는 작용을 하므로 지방이 엉겨 붙지 못하게 합니다. 또한 피가 엉겨 붙어서 핏덩어리가 되어 혈액 가운데 떠다니다가 혈관을 막으면 뇌경색을 일으키는데, 레몬의 레모노이드는 혈액이 응고되지 않도록 하여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도와줍니다. 

8. 고혈압과 통풍
레몬에는 칼륨이 풍부해 뇌 기능을 돕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통풍은 관절에 요산이 축적되어서 오는 것인데, 레몬은 이 요산을 녹여서 배설시키는 일을 하므로 통풍관절염과 신석을 치료하는 작용을 합니다.

9. 악취 제거
레몬에는 항균성 물질이 있어서 구강 내 유해 세균을 살균하는데 탁월합니다. 레몬즙을 물에 타서 칫솔에 묻혀 이와 잇몸을 닦아 주시면 됩니다. 입과 위장에서 올라오는 악취까지 제거해 줄 뿐 아니라 잇몸병을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10. 금연
금연을 결심하신 분이 계십니까?  담배를 피우고 싶을 때에 신선한 레몬 쥬스를 한 모금 물고 있다가 삼키기를 반복하면 담배를 끊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때 주부는 맵고 짜지 않게 순한 양념으로 식사를 준비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1. 빈혈 개선
잠을 충분히 자고 난 뒤에도 피곤한 적이 자주 있다면 빈혈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레몬에는 비타민 중에 하나이며 빨간 피를 만들어 내는데 필요한 엽산이 듬뿍 들어 있습니다. 또한 레몬에 풍부한 비타민 C는 신체가 철분을 흡수하는 데 도움을 줘 빈혈을 예방하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채소를 먹을 때에 레몬을 섞어서 먹거나 레몬즙을 뿌려주면 채소에 있는 광물질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