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부_믿음으로 산다는 것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 10:17).
하나님의 말씀은 믿음의 유일한 수단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없는 곳에는 어떤 믿음도 있을 수 없다. 주님께서는 말씀을 주심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할 때에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준비해 두신 것들을 구하고, 그 말씀을 기초하여 하나님의 뜻을 따라 간구하면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로 충만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믿음은 확실하고 강하게 될 것이며 날마다 능력이 더하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사도들이 기도한 것처럼 "주여 우리에게 믿음을 더하소서"라고 기도한다(눅 17:5). 믿음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서 오므로 우리는 말씀을 듣고 그 말씀에서 말하는 일이 이루어지도록 주님께 기도할 뿐 아니라, 그 말씀을 완전히 믿고 그것을 이미 받은 것을 감사해야 한다. 그럴 때에 믿음이 더해진다. 이것이 믿음을 행사하는 방법이다. 믿음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 위에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여 행사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이 없는 곳에는 어떤 믿음도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1) 의인은 오직 믿음으로 산다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롬 1:17).
의인은 어떤 사람인가? 그들은 믿음으로 사는 사람들이다. 사람은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게 된다. 우리가 모두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였으나,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들이 되었다.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
믿음에 속한 자들이 믿음의 비밀을 깨달은 사람들이며이 믿음을 실천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이 이 세상에서 의인이다. 그런데 믿음은 말씀에서 말하는 것을, 그 말씀이 이루도록 하나님의 말씀을 완전히 의존하는 것이며, 이 사실을 믿는 것이다. "나의 입에서 나가는 말이 … 나의 뜻을 이루며"(사 55:11). 하나님의 말씀은 그분이 원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이룬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완전히 의존하여 의롭다 함을 받는 것이다. 그렇게 해주신다고 하셨으니 그냥 그 사실을 믿는 것이다. 이것이 사람이 의롭게 되는 방법이다. 이것이 믿음으로 산다는 의미이다.

또한 우리는 오직 믿음으로 곧 하나님의 말씀을 의존하므로 의롭게 될 뿐만 아니라, 의롭게 되었기 때문에 믿음으로 살아야 한다. 의로운 사람은 그가 의롭게 되는 것과 똑같이 믿음으로 산다. 우리가 의롭게 된 후에는 의롭게 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살아야 한다. 우리는 주님께서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면서 대신 의를 주신다는 사실을 믿고, 그다음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완전히 의지하여 살아야 한다. 그러므로 이것이 바로 예수님께서 사람이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고 말씀하신 의미이다. 예수님이 그렇게 말씀하셨을 때에 그것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그것은 사람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는 표현이었다. 우리는 매일 우리를 의롭게 하실 수 있는 하나님의 능력과 말씀의 능력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살아야 한다. 나를 의롭게 창조하시며 의롭게 살 수 있도록 만드실 수 있는 능력이 하나님께 있다는 사실을 믿으면서 그것을 구하며 살아야 한다. 태초에 모든 만물이 하나님의 말씀에서 나왔다는 사실을 매일 기억하자. 하나님의 말씀이 만물의 시작이요 생명이다. 왜냐하면 "저가 말씀하시매 이루었"기 때문이다.

2) 성령을 좇아 행하라

"너희는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갈 5:16).
이 말씀은 정말 복된 약속이다! 육신의 욕심을 따라 사는 일은 모든 인간들에게 너무나 보편화 되어 있다. 모든 사람이 이런 삶을 경험한다. 그들은 원하는 선을 행하기를 갈망하나 미워하는 죄악을 행할 뿐이며, 선을 행할 마음을 가지고는 있으나 선을 행할 능력이 없다. 속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지만, 그들의 지체 속에 다른 법이 있어서 그 죄의 법 아래로 사로잡혀 오는 것을 보고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고 외친다(롬 7:14-24).
그런데 여기에 구원의 길이 있다! 그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우리를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 길은 바로 성령을 좇아 행하는 것이다.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성령을 받고 성령 안에서 행하는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자녀들이 누리는 영광스러운 자유가 여기 있는 것이다.

성령을 좇아 행한다는 말이 무엇인가? 말씀의 능력을 믿고 그것을 의지하여 하나님의 뜻대로 따른다는 것이다. 매 순간 말씀의 능력 속에서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않으며 산다는 것이다. 육체의 욕심이 역사하는 것들을 한번 열거해 보자. 음행, 추행, 방탕, 우상 숭배, 원수 맺는 것, 싸움, 시기, 분노, 이기심, 분열, 당파심, 질투, 술주정, 부절제, 방탕하며 먹고 마시는 것 등등이다. 우리가 성령 안에서 행할 때에 이러한 일을 하나도 행하지 않고 오히려 승리할 수 있다고 말씀은 말한다. 이 승리를 가져다 주는 것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이다. 말씀의 능력이다. 창조의 능력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일이 가능하다고 약속하셨다. 믿음으로 이 사실을 믿지 않겠는가?
우리는 믿음으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이루어 놓으신 구원을 받아야 한다. 믿음으로 이 사실을 받아들이는 사람에게 이것은 놀라운 사실이 된다.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의 마음 속에는 하나님의 말씀의 창조의 능력이 역사하여 성령을 좇아 행하는 일이 가능해진다. 그리고 그것을 경험하는 사람 속에서 참된 믿음은 점점 더 강하게 자라날 것이다.


** 마치면서

성경은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신 사실을 통해 주님의 말씀은 능력이신 것을 말해줍니다. 하나님께서 “어떤 것”이라고 말씀을 하실 때에 그 말씀 자체에 바로 “그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어떤 말씀이 표현될 때에 바로 그 말씀 안에 생명이 존재합니다. 그분이 어떤 것을 지명하여 부르거나 이룰 것에 대해 말씀하시면, 그것은 말씀과 동시에 곧바로 존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말씀은 곧 능력입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하나님이 창조하실 때에 사용하셨던 그 똑같은 능력의 말씀이 지금의 우리를 매일 매일 새로운 생명으로 재창조하신다는 사실입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요 1:1~3).
그리스도는 거룩한 말씀이십니다. 그분께서는 그가 발하신 말씀 가운데 계십니다. 만물이 그의 안에 거한다고 하는 것은 세상이 그의 능력 있는 말씀으로 유지된다는 것인데, 이 말씀은 바로 살아있고 운동력이 있는 말씀입니다. 말씀 되신 그리스도는 성령을 통하여 우리 인간들의 마음 속에 거하시며, 말씀을 통하여 우리의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시기 때문에, 말씀 되신 그리스도를 마음 속에 받아들이면 그분의 능력, 말씀의 능력이 우리를 죄에 빠지지 않도록 지켜주십니다.

참된 믿음이란 주님의 말씀이야말로 우주 안에서 가장 확실한 것이며, 모든 것들이 그것에 상반되는 것처럼 보이는 상황일지라도, 그것을 바라고 믿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믿는 가운데 온 영혼이 쉼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참된 믿음이란 능력 있는 말씀 안에서 그 말씀이 모든 것을 이루실 것을 믿고 그 안에서 쉼을 얻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얼마나 말씀의 능력을 경험하고 계십니까? 여러분은 말씀 속에 들어있는 창조의 능력을 얼마나 경험하며 살고 계십니까?

하나님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믿음을 가지는 것이 참 믿음입니다. 그분께서 우리의 죄를 용서해주실 뿐 아니라, 모든 죄와 문제를 이기도록 넉넉한 힘과 능력을 주실 것을 믿는 것이 참 믿음입니다. 또한 창조주 하나님께서 우리가 구하기만 하면 말씀으로 새로운 마음을 창조해 주실 것을 믿는 것이 참 믿음입니다. 그런 참 믿음은 인간의 힘으로는 전혀 불가능해 보이는 일들을 가능하게 하는 기적을 일으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들은 말씀의 능력과 그 말씀이 내 속에서 이룰 역사를 굳게 믿음으로, 실제 그 일이 삶 속에서 일어나는 기적을 체험할 것입니다. 말씀이 가르치는 참된 믿음,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참 믿음을 소유하시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