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ing Story_도토리와 밤

■ 도토리
가을 산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도토리는 상수리나무, 떡갈나무 등과 같은 참나무 종류의 열매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주성분은 녹말이며 특수 성분으로 타닌이 들어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대표적인 구황식품으로 묵이나 수제비를 만들어 먹곤 했지만, 요즘은 별식으로 먹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욕심 부리지 않고 조금씩 주워 와서 도토리묵을 만들어 볼까 생각해 봅니다. 가을을 먹는 기분이겠지요?
   
* 효능
1. 해독 작용
도​토리 속에 함유되어 있는 아콘산은 인체 내부의 중금속 및 여러 유해물질을 흡수해 배출시키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2. 항산화 성분인 타닌
도토리의 떪은 맛은 항산화 성분 가운데 하나인 타닌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타닌은 체내에서 지방 흡수를 억제해 주고 중성지방 분해를 촉진하여 혈관 건강을 유지해 준다고 합니다.
3. 지혈 작용
도토리는 하혈과 혈통을 멎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이유 없이 자주 코피를 흘리거나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경우에 좋다고 합니다.
4. 생리통 완화
도토리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 중에 하나로 평소 생리통이 심한 분이나 몸이 차가워 냉증으로 고생하시는 여성분들에게 권해드립니다. 
5. 피로 회복 및 입맛 개선
도토리는 피곤에 지친 심신을 편안하게 해주고 떨어진 입맛을 돋워줍니다.
6. 위장기능을 촉진
도토리는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설사를 멈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항암 효과
도토리는 암세포의 생성을 막거나 암세포를 제거하는 건 물론, 암세포가 다른 장기로 전이되는 것을 막는 항암 작용을 합니다. 실제 이런 도토리의 항암 효과는 과학 기술처의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가 있습니다.

* 도토리 가루로 도토리묵 만드는 방법
도토리가루는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분말 형태이기 때문에 편식이 심한 아이들이나 도토리의 떫은맛을 싫어하는 사람들 역시 부담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도토리가루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도토리묵을 만들어 먹어보면 어떨까요?
1. 도토리가루와 물을 1:6 비율로 섞어준 뒤, 반나절 정도 가라앉혀줍니다.
2. 위에 뜬 물은 버리고 냄비에 옮겨줍니다.
3. 센 불에서 한 방향으로만 묵을 휘저어줍니다.
4. 묵이 어느 정도 뻑뻑해지려고 하면 소금을 약간 넣고 중불로 줄여줍니다.
5. 묵의 형태가 보이면 참기름과 식용유를 약간 넣고 좀 더 저어줍니다.
6. 완성된 묵은 그릇에 담고 뚜껑을 살짝 열어둔 체 식혀줍니다.


■밤
한 번씩 찬바람이 부는 날이면 군밤 생각이 절로 납니다. 모닥불 위에 밤을 올려놓으면 밤이 구워지는 달달한 냄새와 톡톡 튀며 갈라지는 소리에 혹시 밤이 튀어 올까 걱정 반, 기대 반으로 익어가는 밤을 기다렸습니다. 올해도 집 앞에 있는 밤나무에는 밤송이가 탐스럽게 달렸습니다. 셀 수 없는 하나님의 은혜를 보는 듯합니다.
​ 
* 구성성분
밤은 당질이 35% 내외로 많고 그중 약 50%가 전분입니다.
당질- 포도당과 자당, 펜토산과 덱스트린
무기질로- 칼륨이 많고 칼슘, 인, 철분 등도 적절히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비타민A, B1, C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견과류에서 부족한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로회복, 감기 예방, 피부미용 등에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 C는 70~100mg 정도로 포도, 토마토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견과류 중에선 가장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껍질이 두꺼워서 구워도 좀처럼 손실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기타- 밤의 속껍질에는 소량의 타닌이 있어 떫은맛이 나는 원인이 됩니다.

* 효능
1. 위장 기능 개선
밤의 과당에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장기간 복용하면 위장 기능이 활발해져 소화력이 강화된다고 합니다.
2. 설사, 배탈 치료
배탈이나 설사가 심할 때 군밤을 씹어 먹으면 냉한 속이 따뜻해지면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변비가 있거나 몸에 열이 많은 경우에는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오히려 건강이 좋지 않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천연 영양제
"밤 세 톨만 먹으면 보약이 따로 없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밤은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한 '천연 영양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9월 초순부터 10월께에 수확하는 햇밤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5대 영양소를 고루 갖춘 완전식품입니다. 밤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 B1의 함량은 쌀의 4배나 되며, 인체의 성장발육을 촉진하는 비타민 D의 함유량도 많습니다. 더구나 밤은 껍질이 두껍고 전분이 영양분을 둘러싸고 있어서 가열해도 영양 손실이 적으므로 겨울철 영양 간식으로 적합한 식품입니다. 그러나 밤에는 전분이 많아서 열량이 생밤 100g당 162kcal에 이를 정도로 높으므로 살이 찌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4. 근력 강화 
밤에 함유되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근력을 키우고 근육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성장기 아이들의 신체 발육에 좋으며 운동선수 등 근육을 많이 쓰는 사람들의 근육통이나 사지 무력감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5. 항산화제
밤의 속살이 노란색을 띠는 것은 카로티노이드라는 색소 때문입니다.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에 여러 질병으로부터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는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노화를 저지시켜준다고 합니다.
6. 피부 미용
밤에는 비타민C, B1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서 피부를 매끄럽고 윤기 있게 만들어주어 피부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또한 밤의 속껍질을 잘 말려서 곱게 가루를 낸 후에 꿀과 함께 섞어서 팩을 하듯 얼굴에 발라주면 노폐물 및 각질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기타
밤은 생활 속에서 구급약 역할도 합니다. 차멀미가 심할 때 생밤을 씹어 먹으면 증상이 완화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칼처럼 날카로운 도구로 상처를 입거나, 피부병 및 벌레에게 물렸을 경우에는 생밤을 씹어서 상처에 붙이면 해독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밤에는 지혈성분과 함께 독소를 완화시켜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