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회사_데살로니가 교회와 예수님의 재림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40년 동안 방황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었습니다. 주님께서는 그들을 곧바로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여 거기서 그들이 거룩하고 행복한 백성으로 정착하기를 바라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히 3:19)하였습니다. 반역하였기 때문에 그들은 광야에서 죽고 그 대신 다른 사람들이 일어나 허락의 땅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그리스도의 재림이 이렇게 지체되고 하나님의 백성들이 죄와 슬픔의 세상에 오랫동안 머물러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은 결코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 불신은 그들을 하나님에게서 떠나가게 하였습니다. 그들이 하나님께서 지정해 주신 일을 거절했기에 다른 사람들이 그 메시지를 전파하기 위해 일으킴을 받았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세상을 긍휼히 여겨 죄인들에게 경고 받을 기회를 주셔서 그들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내리기 전에 주님 앞에서 피할 곳을 찾게 하시려고 주님의 오심을 지연시키십니다.
지나간 시대처럼 오늘날도 이 시대의 죄와 오류를 책망하는 진리를 증거하면 반대를 당할 것입니다.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요 3:20)는 것은 그들의 행위가 드러날까 두려워서입니다. 많은 사람이 성경으로 자신들의 입장을 옹호할 수 없음을 알고는 온갖 어려움을 무릅쓰고 그것을 옹호하기로 결심하고 인기 없는 진리를 옹호하는 이들에 대하여 악의로써 그 인격과 동기를 공격합니다. 이런 일은 어떤 시대를 막론하고 있었습니다. 엘리야는 이스라엘을 괴롭게 하는 자라는 말을 들었고, 예레미야는 배반자라는 욕을 들었고, 바울은 성전을 더럽히는 자라는 무고를 당했습니다. 그 때부터 지금까지 진리에 충성하는 자들은 치안을 문란케 하는 자, 이단자, 분열을 좋아하는 자 등의 비난을 받아왔습니다. 예언의 확실한 말씀을 전혀 받아들이지 않는 많은 자들은 유행을 따르는 죄를 담대하게 책망하는 사람들에 대한 비난과 공격을 의심없이 믿어버립니다. 이런 정신은 계속 증가될 것입니다. 성경은 장차 국가 법과 하나님의 율법이 서로 상치되고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순종하는 자는 누구든지 악을 행하는 자처럼 비난받고 벌을 받을 때가 가까이 오고 있다는 것을 밝히 알려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자들, 필요하다면 세상이 싫어하는 진리라도 말하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들, 세상에 보편화되어 있는 죄악을 견책하기를 꺼리지 않는 자들을 통하여 일하십니다. 오직 지혜의 근원되시는 하나님과 개인적 교제를 나누는 사람들만이 성경을 이해하고 그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게 되므로 그들의 겸손과 순종이 그들을 위대하게 만듭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진리의 지식을 그들에게 맡길 때 그들에게 영광을 주셔서 세상의 어떠한 명예와 인간적 위대함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해주십니다.
그런데 재림을 기다리는 어떤 신자들은 그리스도의 재림 시기를 거듭해서 정하는 잘못을 범하였습니다. 예수님의 재림 사건에 관한 정확한 시일이 예언되어 있지 않습니다. 데살로니가 교회가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잘못된 견해를 받아들였을 때 사도 바울은 그들의 희망과 기대를 하나님의 말씀을 기초로 엄밀히 검토하라고 권하였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기 전에 일어날 사건들을 알려 주는 예언들을 인용하여 그들의 시대에는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대할 아무런 근거가 없다는 것을 그들에게 밝히 알려 주었습니다. “누가 아무렇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하지 말라”(살후 2:3)는 말씀이 바울의 경고였습니다. 만일 그들이 성경에 의하여 인정할 수 없는 것을 기대한다면 그들의 행동은 잘못된 데로 이끌려가게 되고, 실망으로 불신자들의 조롱을 받게 되고 낙담하는 위험에 빠져 결국에는 그들의 구원에 필수적인 진리까지도 의심토록 시험 받게 될 것입니다. 데살로니가 사람들을 향한 권면에는 말세에 사는 사람들을 위한 중요한 교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재림을 기다리는 많은 신자들은 주님께서 재림하시는 분명한 시간에 그들의 신앙을 두지 않으면 준비하는 일에 열렬해지거나 부지런해질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희망이 아무리 여러 번 생겨날지라도 그 때마다 그것이 무너져 버린다면 그들의 믿음은 결국 예언의 큰 진리를 거의 깨달을 수 없을 만큼 타격을 받는 것입니다.
계시록의 첫째 천사의 메시지를 전하면서 심판에 대한 분명한 시기를 전파한 것은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이었습니다. 이 첫째 천사의 메시지의 근거가 되는 예언적 기간의 계산은 2300주야가 마치는 시점이라는 사실은 아무 의심 없이 입증됩니다. 그러나 재림에 대한 분명한 시간을 정하거나 그와 같은 가르침이 널리 보급되면 될수록 더욱 사탄의 목적에 잘 부합될 뿐입니다. 그 시기가 지나가자 사탄은 재림을 주장하던 사람들을 조롱하고 모독하도록 자극하여 그 오류를 고집하던 사람들은 마침내 그리스도의 재림을 지나치게 먼 장래에 속한 일로 결정할 것입니다. 그들은 그릇된 안일에 빠지고 많은 사람들은 기회가 다 지나갈지라도 깨닫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재림운동에 일치 협력하여 활동했던 사람들이 셋째 천사의 메시지를 받아들이고 성령의 능력으로 그 복음을 전파하였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노력을 통하여 크게 역사하셨을 것이며, 온 세계를 환하게 비췄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었다면 벌써 여러해 전에 지상 거민들에게 대한 경고는 끝나고 마지막 사업은 완성되고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구속하시러 이 세상에 오셨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