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부_참된 그리스도인이 가는 길

 

우리는 타락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현대 기독교는 세상의 편한 방법들과 적당히 타협하면서 세상과 마찰 없이 지내고 있으나 하나님께서는 깊은 잠에 빠진 기독교에게 이제 깨어나라고 말씀하십니다. 참된 그리스도인으로 이 세상을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요?

1) 세상의 비웃음과 따돌림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 세상과 타협하며 미지근하게 살지 않습니다.

과거에 세상이 교회를 따랐던 적이 있었습니다. 교회가 주도권을 쥐고 앞장서 나갔으며, 세상은 교회를 뒤따랐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전혀 반대입니다. 지금은 교회가 무릎을 꿇고 세상을 흉내 내고 있습니다. 과거의 교회는 어린양의 아름답고 혈색 좋은 신부였으나, 지금의 교회는 쪼글쪼글한 늙은 걸인 같습니다. 지금의 교회는 세상의 거리로 나가 세상 사람들에게 동전 한 닢을 구걸하기 위해 손을 내밀고 있습니다. 한때는 교회가 세상을 향해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행 3:6)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은 어떤가요?

오늘날 교회는 ‘제발 우리를 이상한 사람으로 취급하지 마십시오. 우리는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다른 모든 면에서 당신들과 똑같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오늘날 기독교가 그 많은 시간과 돈과 노력을 쏟아 부으면서 세상에 전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성경적 기독교와 세상을 섞어놓은 기독교, 즉, 혼혈(混血) 기독교를 전하지 않는가요?

명심하세요. 십자가의 기독교는 세상의 비위를 맞추려고 아첨하지 않습니다. 과거의 교회는 세상의 비위를 맞추려고 애쓰지 않고 오히려 십자가를 지고 “하나님, 우리가 여기 있나이다. 우리가 의지할 분은 하나님뿐이오니 우리를 도우소서”라고 기도했습니다. 교회는 자신의 성경적 원리 위에 우뚝 서서 세상에게 성령의 음성을 들려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세상 사람들이 교회로 몰려올 것입니다. 당신은 세상에 적당히 적응하면서 현재의 미지근한 상태에 계속 머물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만일 그렇게 생각한다면 나는 당신에게 이렇게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현재의 미지근한 상태에 계속 머물면서 당신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진리를 깨닫고 신앙의 열매를 맺고 또한 편안히 죽어서 그리스도를 떳떳하게 만날 수 있다고 믿습니까? 당신은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당신 자신도 그렇게 할 수 있다고 믿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미지근한 신앙 상태를 벗어날 수 있을까요?

- 미지근한 신앙 상태를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성령충만을 받아야합니다: 미지근한 신앙상태에서 벗어나려면 성령 충만을 받아야 합니다. 성령충만의 경험을 한 사람은 그런 경험이 있기 전에 누구나 자기를 비우는 단계를 거쳤습니다. 이 단계에서 그들은 공허감을 느꼈을 수도 있습니다. 위대한 설교가 중 하나였던 D.L.무디는 성령의 강력한 능력에 의지하여 많은 사람들을 주님께 인도한 사람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사역 초기에 자신에게 있는 텅 빈 공허감에 시달렸기 때문에 더 성령 충만을 사모했고, 그 결과 그는 큰 영적 능력의 소유자가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시험과 불안과 공허감이 찾아올 때, 감정의 기복에 따른 신앙을 하기 때문에 그 기회를 하나님을 사모하고 그분의 성령으로 마음을 채우는 경험을 하지 못하고 불안해합니다.

공허감이 찾아오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의 영혼에 찾아 오셔서 쟁기질을 하셔서 돌밭 같은 우리의 마음을 옥토로 만드시는 작업을 하신다는 증거입니다. 때로는 여러 가지 사건이나 싫은 사람을 통하여 우리 마음을 쟁기질 하시며 우리 마음 밭을 엎으십니다. 다윗은 이런 체험 후에 밭가는 자가 내 등에 갈아 그 고랑을 길게 지었도다(시 129:3)라고 고백했습니다. 우리를 비우시고 마음을 뒤엎으시는 하나님의 작업을 깨닫고 그 시련의 기회를 성령 충만함을 받는 기회로 삼는 사람은 하나님께 사랑 받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날마다 죽어야합니다: 사도 바울의 간증처럼 기독교는 날마다 죽어야 하는 종교입니다. 신앙생활은 십자가를 지고 가는 삶입니다. 그렇다고 우리의 얼굴에서 항상 슬픔이 베어 나와야 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육체적으로는 고난이 있을지 몰라도 영적으로는 기쁨이 충만한 것이 그리스도인의 정상적인 삶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교회는 이런 영적 즐거움을 모르기 때문에 세상에서 싸구려 기쁨을 사다가 거기에다 예수라는 이름을 붙인 다음 예수 안에서 기뻐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세속적이고 세상적인 기쁨으로서, 육신을 죽이는 고통스러운 과정을 거치고 난 후에 주님의 임재와 동행함으로 얻는 하늘의 평안한 기쁨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육신을 죽이는 것은 자아를 비우는 것이며 우리 속을 비우지 않는다면 하나님께서 우리 속을 그분의 성령으로 채우실 수 없습니다. 우리의 뜻과 육신의 욕망을 버리고 대신 하나님의 성령으로 채우심을 받고 그분의 뜻에 사로잡혀 살아가는 사람만이 뜨거운 그리스도인인 것입니다.

 

2)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을 두려워합니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을 마땅히 두려워해야 할 만큼 두려워한다면, 그 무엇도, 그 누구도 두렵지 않을 것입니다. 칭찬을 받든 비판을 받든 우리는 주위 사람들에 의하여 좌우되지 말고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그분의 뜻대로만 살도록 결심해야 합니다.

- 능력을 얻는 비밀

만군의 여호와 그를 너희가 거룩하다 하고 그로 너희의 두려워하며 놀랄 자를 삼으라(사 8:13). 어떤 시대이든 간에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만을 두려워하며 그분의 음성만을 들었던 소수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위대한 선지자 이사야에게 하나님께서는 이 백성의 길로 행치 말 것(사 8:11)을 강력하게 경고하시며 이사야에게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는 자가 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는 자가 되라는 말을 오해하지 마세요.

하나님께서 이사야에게 주신 말씀은 “너는 대다수의 이스라엘 사람들이 가는 방향으로 가지 말라. 그들의 행동 방식을 따르지 말라. 대신 여호와를 거룩하다 하라 그리하면 내가 네게 거룩한 피할 곳이 될 것이다”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이사야는 능력을 얻을 수 있는 비결을 우리에게 가르쳐줍니다. 우리가 능력을 얻을 수 있는 비밀은 “바로 여호와를 거룩하다”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이 우리의 모든 것이 되게 하는 것이요,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하는 것입니다. 그 시대의 흐름이 어떻든지 하나님의 뜻과 음성에만 순종하고 따르는 사람만이 능력의 사람이 될 것이며, 하나님의 뜻이 아닌 것은 흐름에 맞지 않을지라도 과감히 버리는 사람이 참된 그리스도인인 것입니다.

- 하나님을 체험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개인적으로 체험해야 합니다. 성경적인 지식이나 진리 위에 서지 않고 이상한 감정적인 체험만을 고집하는 위험스러운 사람들 때문에 신앙적 체험이라는 말이 거부감을 줍니다. 나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성경의 진리를 가르칩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체험 없이 성경만을 아는 것은 하나의 지식으로 끝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체험적으로 알고 그분을 인격적으로 만나고 체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만나야 합니다. 그 의미가 무엇인가요? 하나님은 그리스도로서 이 땅에 오셔서 행동하고 느끼고 일하셨습니다. 만일 하나님 자신이 직접 이 땅에 오셨다 할지라도 그분은 성경에 기록된 그리스도와 똑같이 행동하고 느끼고 일하셨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성찬식에서 떡을 먹는 것처럼 생명의 떡이신 그리스도를 우리는 날마다 먹어야 합니다. 즉,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소유하고 나의 영혼 안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우리의 입이 음식물을 섭취하여 위로 넘기듯이, 우리의 영혼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것이 신앙입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은 우리에게 모든 것이 되시며 그리스도이신 하나님을 소유할 때, 우리는 하나님을 체험적으로 알게 될 것입니다.

- 사람들의 손에서 벗어나세요.

나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말하고 싶습니다. 특히 목회자나 선교사가 되려는 젊은이들에게 당부하고 싶습니다. 사람들의 손아귀에서 벗어나라고.... 하나님은 우리가 사람들을 추종하는 자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으십니다. 다만 하나님은 우리가 사람들을 사랑하고 존중하고 화목하게 지내기를 원하십니다. 이 세상에서 가엽고 보기에 안쓰러운 일은 신학교를 갓 졸업한 젊은 목회자가 가장 좋은 일자리를 구하려고 지역의 유명한 목회자를 찾아다니면서 식사를 대접하는 것을 보는 일입니다. 필요한 교육을 받고 하나님을 위해서 준비되었다면 다만 하늘을 바라보며 기도드리세요. “오, 하나님! 제가 준비되었습니다”라고. 그런 다음 하나님이 어디로 인도하시든지 간에 그곳에 가서 일하라고... 윗사람을 찾아다니며 비위를 맞추려고 애쓰지 말고.....

사람들의 아첨에 넘어가지 말고 그들의 비판에 흔들리지 마세요. 정당한 비판도 있지만, 남을 비판하기를 좋아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그렇게 합니다. 칭찬을 듣든, 비판을 받든 우리는 사람들의 손에 놀아나서는 안 됩니다. 우리의 미래와 우리 자신을 사람들의 손에 맡기지 마세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의 은밀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며 주님의 지도와 인도하심을 구하는 일입니다. 사람들의 의견이나 판단이나 평판에 자신을 맡기지 말고 진리와 하나님의 말씀과 뜻에 맞으면 무슨 일이든지 두려움 없이 착수하며 그분 안에서 확신 있는 삶을 살아가세요.

- 모든 것이 되시는 그리스도를 사랑하세요.

오늘날 종교 세미나나 여러 가지 종교 행사에 참석해 보면 많은 지식들을 얻는 듯이 생각됩니다. 예언, 유대의 역사, 기독교 교리들을 다루며, 심지어 헬라어나 히브리어까지 곁들인 세미나들은 우리들 스스로가 유식해졌다는 착각에 빠지게 만듭니다. 그러나 세미나, 교리, 성경지식, 종교적 형식들이 중요하지만, 만일 우리가 그 속에서 그리스도를 만날 수 없다면 그런 것들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를 숭모하기 위한 종교입니다. 기독교는 단지 죄의 형벌에서 건짐을 받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기독교는 하나님의 창조의 목적을 실현시키는 종교인데, 하나님의 창조의 목적이란 하나님을 닮은 자녀들이 창조주를 깊이 사랑하여 진정으로 그분을 섬기고 예배드리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것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이며 그분은 모든 문제의 해결자이시며, 지혜가 되십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아들을 사랑하세요. 그분을 모르는 사람들은 모든 것을 그분 밖에서 찾겠지만, 우리는 모든 것을 그분 안에서 찾아야 합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성소에 들어갈 때에야 저희 결국을 내가 깨달았나이다(시 73:17) 라고 고백했습니다. 우리에게 가장 큰 깨달음이 주어지는 곳은 바로 성소입니다. 그곳, 중세의 저술가들이 페너트레일리어 (penetralia)라고 불렀던 곳에서, 당신의 영혼의 가장 깊은 곳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을 드러내실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이 자신에 대하여 드러내기를 원하시는 것을 모두 당신에게 드러내실 것입니다. 그리스도께 가장 좋은 자리를 내어드리고 당신 자신을 그분께 드리세요. 온 정신과 마음을 다하여 그분을 사랑하고, 당신을 얽매어 그분에게서 멀어지게 만드는 모든 줄들을 끊어버리고 그분만이 당신의 모든 것이 되게 하세요. 예수님은 모든 것입니다. 당신은 예수님을 찾았는가요? 예수님은 교회가 아닙니다. 예수님은 종교가 아닙니다. 우리의 생명이신 예수님께 당신을 온전히 바치지 않겠는가요?

 

3) 깨끗한 인격으로 성령과 동행합니다.

우리가 성령님과 동행하려고 한다면, 우리의 인격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성령님은 거룩한 분이므로 우리의 머릿속을 채우고 있는 것이 언제나 거룩하고 순수해야 합니다. 그분은 깨끗한 마음의 성소를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성령님과 동행하는 삶이 참된 그리스도인의 삶입니다. 그런데 성령님과 동행하려면 조건이 있습니다. 두 사람이 의합지 못하고야 어찌 동행하겠느냐(암 3:3).

- 동행의 조건

첫째, 가는 방향에 대해 합의해야 합니다. 만일 가려고 하는 방향이 다르면 동행하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둘째, 목적지에 대해 합의해야 합니다.
셋째, 그들은 어떤 길을 택할 것인지에 대해 합의해야 합니다.
넷째, 서로 동행할 의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천국 가기 위한 보험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과 동행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성령과 동행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사람들은 보험을 드는 심정으로 기독교를 믿는 것 같습니다. 그런 사람들이 기독교에서 원하는 것은 죽어서 지옥에 가지 않고 천국으로 무사히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들이 지불하는 보험료는, 주일에 불편하지만 참고 교회에 출석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헌금을 드리고 저질스러운 쾌락을 삼갑니다. 그들은 보험이 무효 되지 않도록 나름대로 작은 불편들을 감수합니다. 그러면서 그들은 자신이 죽으면 천국에 들어갈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진리를 자기들 편한대로 해석합니다. 성경에 나온 엄하고 두려운 말씀들은 그들의 손에 의해 제거됩니다. 이런 사람들은 참된 신앙을 하기 위한 준비를 갖추지 못한 사람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영적인 목적이 아니라 사교적인 목적을 위해 교회에 출석합니다.

- 성령은 깨끗한 사람 안에 거하십니다.

성령은 살아계신 인격체이십니다. 하나님은 인격체이시기 때문에 우리에게 구체적인 인격으로 다가오십니다. 가장 구체적인 설명을 우리는 성경에서 얻을 수 있는데, 성경은 추상적으로나 공상적으로 말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성경이 증거하는 성령을 붙들면 됩니다. 성부와 성자와 하나이신 성령은 우리에게 예수님을 알리십니다. 우리의 생각들은 그분의 성소입니다.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곳은 우리의 사고요, 의지요, 감정이요, 지성입니다.

만일 우리가 성령과 동행하려고 한다면, 우리의 인격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그분은 악의, 이기주의, 속임, 어리석음, 교활함, 음란한 말을 용납하지 않으십니다. 만일 당신이 이런 것들에 빠진다면 그분은 침묵하실 것이며, 당신은 그분의 은혜롭고 아름다운 임재를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그분은 당신을 도와주지 않으실 것이며 그분이 당신 안에 계속 머물고 계시지만, 그분은 상처받은 채 거기에 계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성령과 동행하려고 한다면 성령의 뜻에 합당하게 살아야 합니다. 성령 하나님은 거룩한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당신의 머릿속을 채우고 있는 것이 언제나 거룩하고 순수해야 합니다. 그분은 깨끗한 성소를 원하시며 그분의 처소를 영광스러운 곳으로 만들기를 원하십니다. 성령은 불경스럽고 더러운 전에 거하시지 않습니다.

- 문제가 되는 것은 끊으세요.

당신의 영적인 진보를 방해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버려야 합니다. 이것이 영적 생활을 위한 실제적이고 유용한 원리요 성경의 교훈입니다. 영적으로 건강 하려면 영적으로 해가 되는 것을 끊으면 됩니다. 당신은 성령과 즐거운 교제를 나누면서 하나님과 동행하기를 원하는가요? 그러면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으시는 것들을 버려야 합니다. 사람들은 이제까지 즐기던 것들을 끊으면 불편할 뿐 아니라 남들에게서 비웃음과 따돌림을 당할 까봐 망설이는 것 같습니다.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은 얼마나 겁쟁이가 되어버렸는가요?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셨고, 야고보는 칼로 죽임을 당했고, 바울은 목이 잘렸고, 또 많은 제자들이 순교를 당했습니다. 교회의 역사는 냉대와 핍박과 순교의 역사가 아닌가요? 그런데도 그리스도인이라는 우리가 이런 교회의 역사를 뻔히 알면서도 사람들의 따돌림을 두려워하는가요? “그리스도인으로서 십자가를 지고 남들과 다르게 살아라”라는 말에 놀라서 비웃음을 당하기 싫으니 “내게 편한 길을 좀 보여주세요” 라고 말하려 합니까?

- 말씀을 묵상합니다.

하나님과 동행하려면 우리는 성경말씀 안에서 그분을 찾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성경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시기 때문에 우리는 그분의 말씀을 묵상해야 합니다. 우리가 범하기 쉬운 잘못 중의 하나는 묵상보다 연구를 중요시 하는 것입니다. 연구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묵상이 더 중요합니다. 머리로써 성경에 접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음으로써 접근하는 것은 더 중요합니다. 진리가 그리스도인의 삶을 변화시키지 않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변화 없는 그리스도인의 삶과 믿음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요?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려면 하나님께서 주신 책을 깊이 묵상해야 하며 진리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 하나님의 임재를 연습하세요.

우리는 어디에서나 하나님의 임재를 느낄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니콜라스 헤르만(Nicolas Herman, 1605~1691, ‘하나님의 임재 연습’의 저자)은 그의 저서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연습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짧은 시간이 주어질 때 그것을 놓치지 말고 하나님께 기도를 드리라고 했으며, 심슨 박사는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말씀에 대해 이렇게 비유했습니다.
“어떻게 쉬지 않고 기도할 수 있는가? 그것은 나침반의 바늘이 항상 북극을 가리키고 있는 것처럼, 바쁜 생활과 와중에서 복잡한 삶을 살아갈 때에도 우리의 주의를 빼앗기지 말고 늘 하나님을 향하는 것이다. 우리는 결코 혼자 있는 것이 아니다. 어디를 가든지 무엇을 하든지 삼위일체 하나님이 계신다. 원하기만 하면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 그분의 임재를 연습하며 항상 동행하라.”


마치면서

우리는 오늘날 수많은 교회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방법대로가 아닌 세상의 성공과 출세의 방법대로 운영되어 가고 있는 것을 봅니다. 우리는 우리의 신앙과 삶의 좌표를 다시 돌아보며 참된 그리스도인의 길이 무엇인지를 되짚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향하여 나를 따라 오라고 하셨을 때에 과연 무엇을 의미하신 말씀이었는지를 다시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그 부르심이 우리로 하여금 영생을 취하라는 간절한 호소이시기 때문입니다. 사도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그날을 설명하며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그러므로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이것을 바라보나니 주 앞에서 점도 없고 흠도 없이 평강 가운데서 나타나기를 힘쓰라 …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라 …”(벧후 3: 11~18)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그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고개를 들어 주님을 바라봄으로 세상에 살지만 세상에 속하지 않는 진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독자 분들이 되시길 간절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