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감_더 나은 건강한 생활의 교훈

건강 원리에 대한 교육이 오늘날보다 더 필요한 때는 일찍이 없었습니다. 생활을 편하게 하는 각종 기술, 문명의 이기들, 그리고 위생 문제와 질병의 치료에 이르기까지 삶의 많은 분야에서 놀라운 발전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체력과 인내력의 감퇴는 놀라울 정도입니다. 발달한 과학문명은 오히려 건전한 생명원칙을 파괴시키는 악을 조장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관습과 유행은 자연과 싸우고 있으며, 세상 것들을 추구하는 행동과 방종 등은 육체적·정신적 힘을 계속적으로 약화시키고 있습니다. 그 결과 세상에 부절제와 범죄, 질병과 불행이 도처에 발생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건강에 대한 교육과 지식을 생애의 중요한 지침으로 삼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건강관리에 너무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있으며 병에 걸린 후에 치료하는 법을 아는 것보다 병을 예방하는 것이 훨씬 더 좋습니다. 각 사람은 자신과 더 나아가 인류를 위하여 생명법칙에 관하여 정통한 지식을 얻고 그것을 바르게 순종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 모든 사람은 인체의 여러 기관의 기능과 건강한 작용을 위한 상호 의존 관계를 이해해야 하며 정신이 육체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그것들을 지배하는 법칙들을 연구해야 합니다. 깨끗한 공기, 햇빛, 절제, 휴식, 운동, 적당한 식사, 물의 사용,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는 것, 이것들이 인류를 위한 참된 치료제입니다. 모든 사람은 천연계의 치유력에 대한 지식을 알고 그것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천연 치료법을 이용하려면 사람들이 기꺼이 하기를 좋아하지 않는 많은 주의와 노력이 요구됩니다. 자연적 치유와 회복의 과정은 점진적이므로 참을성 없는 사람들에게는 무척 느리게 보일 것입니다. 건강에 해로운 방종을 버리는 데는 희생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결국은 자연 법칙에 꿋꿋하게 순종하는 사람들은 육신과 정신의 건강으로 보상받게 될 것입니다. 건강은 우연히 이루어지지 않고 건강 법칙에 순종한 결과입니다. 이 사실은 각종 경기에 참가하는 운동선수들에 의하여 입증되었습니다. 그들은 육체의 어떤 기관이나 기능을 약화시키거나 무능하게 만드는 태만과 부절제와 부주의가 패배를 준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가장 세심한 준비를 하고 철저한 훈련과 엄격한 규율을 따르며 모든 육체적 습관을 엄격하게 통제합니다.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아날지라도 오직 상 얻는 자는 하나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고전 9:24). 그러나 질병과의 싸움에서도 이 바른 원칙에 순종함으로 자기 자신을 훈련시키는 사람은 모두 승리할 것입니다. 우리 생애의 각 부분에서, 이 건강 원칙을 실천하는 일을 별로 중요하지 않게 여기거나 주의를 기울이기에는 너무도 사소한 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삶의 성패가 걸려 있는 문제들에 비추어 볼 때,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해야 할 일들은 사소한 것이 전혀 아닙니다. 모든 행동은 인생의 승리와 패배를 결정짓는 저울에 영향을 끼칩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너희도 얻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고전 9:24)고 명령합니다. 우리의 첫 조상들은 부절제한 욕망 때문에 에덴을 잃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모든 일에 절제하는 일은 에덴으로 우리를 되돌아가게 하는 일에 있어서 사람들이 깨닫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큰 관계가 있습니다. 고대 희랍의 경기에 참가하는 선수들이 실천한 극기를 지적하면서 바울은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그러므로 내가 달음질하기를 향방 없는 것같이 아니하고 싸우기를 허공을 치는 것같이 아니하여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기가 도리어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이로라”(고전 9:25-27).

건강 원칙은 사람들 앞에 제시되어야 합니다. 최초의 배도의 가장 처참한 결과 중 하나는 사람의 자제력 상실입니다. 그 자제력을 다시 회복할 때에만 진정한 발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육체는 성품의 발전을 위하여 정신과 심령을 계발시켜 주는 유일한 매개체입니다. 건강을 손상시키는 것은 무엇이든 육체적 힘을 감퇴시킬 뿐만 아니라 정신적·도덕적 힘을 약화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나쁜 습관에 빠지게 되면 사람은 옳고 그른 것을 분별하는 일이 더욱 어렵게 되므로 악을 저항하기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그것은 실패와 패배의 위험을 증가시킬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