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가득 건강식탁_천사채 샐러드

 

천사채.. 이름처럼 신비하고 생소한 재료입니다. 이것을 먹으면 천사처럼 선하게 될까요? 왜 이름이 천사채인지 오리무중입니다. 저는 천사채 요리는 아무나 먹는 것이 아닌 줄 알았답니다. 자주 접할 수 없는 재료라서 더욱 그런 생각을 했었나 봐요.그러나 다이어트 때문에 먹는 것에 신경 쓰는 사람은 천사채 라는 재료를 잘 아실 겁니다. 왜냐하면 칼로리가 정말 낮거든요. 본격적으로 더워지면서 그동안 감추어 두었던 살들이 쉽게 눈에 띄는 계절이 돌아왔으니 천사채로 다이어트 음식을 만들어 볼까 합니다. 간단한 한 끼 식사로도 괜찮거든요. 거기다가 불을 쓰지 않는 로푸드 요리라 여름 음식으로 제격인 것 같아요.

천사채 샐러드 재료: 천사채 2컵 분량, 마요네즈 7큰술, 소금 1/3작은술과 꿀 2작은술, 초록채소 (오이, 어린잎..),홍&노 파프리카, 옥수수

캐슈마요네즈 재료(200cc 분량): 생 캐슈넛 반컵(60g), 두유(물)2큰술, 꿀 2큰술, 올리브유나 기타 식물유 2큰술, 레몬즙 2큰술반, 소금 반 작은술, 마늘 1작은술, 양파 25g

캐슈마요네즈 만들기:
생 캐슈넛은 30분 정도 물에 불려요.
모든 재료를 넣고 곱게 갈아요. (식성에 따라 소금과 꿀은 가감하면 됩니다.)
잘 밀봉하여 냉장고 보관하면 5일 정도는 보관이 가능해요.

천사채 샐러드 만들기
천사채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요.
초록 채소는 아무거나 상관없어요. (오이, 깻잎, 케일..) 그런데 천사채가 국수 모양이니 다른 채소들도 곱게 채를 썰어주셔야 해요. 저는 세발나물과 빨강 & 노랑 파프리카, 옥수수를 준비해 보았어요. 색색의 다른 채소들도 좋아요.
모든 재료에 마요네즈를 넣어 잘 버무려 준 다음 부족한 간은 소금과 꿀로 보충하시면 됩니다.

mom’s tip
특별한 맛은 없으나 꼬들꼬들 씹히는 재미가 좋은 천사채는 사실 양념 맛으로 먹는 것 같아요. 대부분 마요네즈나 겨자 소스에 버무리지요. 이현맘표 캐슈마요네즈를 만들어 놓으시면 마요네즈를 사용하시는 여러 요리에 대체 가능합니다. 그라탕이나 피자에 치즈 대용으로 사용하거나 각종 샐러드에 사용해도 좋지요~

mom’s note
천사채는 다시마의 알긴산을 추출하여 꼬들꼬들하고 반투명한 국수 형태로 만든 것인데요, 장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에 좋고 지방의 흡수를 낮추며 저칼로리라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유명한 재료랍니다. 중금속, 유해물질 흡수를 방해하여 신속히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니 미세먼지가 심한 곳에 사는 사람들은 자주 먹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