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기사 6부_죄를 극복하는 단계들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롬 8:37).

죄를 승리하는 문제는 우리 삶 속에서 매우 실제적인 체험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론으로 아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삶 속에서 실제적으로 극복되고 이기는 경험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누구이든지, 여러분의 투쟁과 유혹이 무엇이든지, 승리는 당신을 위한 것입니다. 죄를 극복하는 단순한 단계들을 함께 생각해 봅니다.

 

1) 죄를 구체적으로 지적하십시오
죄를 극복하기 위해 제일 먼저 하나님 앞에서, 그리고 자신의 양심에 따라, 죄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야기하십시오. 정직은 죄를 승리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건입니다. 모든 설명과 변명을 그만두십시오.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고 이 죄가 절대적으로 하나님의 성품에 반대된다는 것을 정직하게 인정하고 고백하십시오! 그 죄는 다른 사람들을 해치고 당신을 파괴하고 있습니다. 문제의 진실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죄에 대한 더 예민한 감각을 불러일으키게 되고, 하나님 앞에서 그리고 자신 앞에서 정직한 자세로 임할 수 있습니다. 모세는 “사람이 위에서 말한 것들 가운데서 어느 하나에라도 잘못이 있으면, 그는 자기가 어떻게 죄를 지었는지를 고백하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레 5:5 새번역).

변명하지 말고 정당성을 부여하려고 하지도 말고, 그 죄를 정확하게 집어낸 다음, 정직하고 겸손하게 하나님 앞에 인정하고 고백하십시오. 그리고 용서를 받으십시오. 다윗은 하나님 앞에 참된 고백의 모범을 보여 주었습니다. “내가 이르기를 내 허물을 여호와께 자복하리라 하고 주께 내 죄를 아뢰고 내 죄악을 숨기지 아니하였더니 곧 주께서 내 죄의 악을 사하셨나이다”(시 32:5). 숨기지 말고, 거짓말을 하지 말고, 설명이나 변명을 하지 말고, 진실을 말하면 됩니다!

 

2) 세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십시오
죄의 유혹의 순간 바로 그곳에 세 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1) 여러분은 단지 굴복하고 죄를 지을 수 있습니다.
(2) 극복하려는 의지를 설정하고 자신의 힘으로 유혹에 저항할 수 있습니다
(3) 저항하는 은혜(힘과 능력)를 받기 위해 하나님께 구할 수 있습니다 .

새롭게 거듭난 사람은 더 이상 혼자 사는 것이 아닙니다. 죄의 모든 유혹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모든 힘을 가진 성령님께서 여러분 안에 살고 계십니다.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도와주세요, 예수님!”이라고 부르짖는 것입니다. 그 때 그분은 거기에서 벗어나 도망갈 수 있는 길을 마련해 주실 것입니다.

 

3) 결정하고 죄에 반하는 행동을 하십시오
사용할 수 있는 하나님의 능력이 여러분 안에 있습니다. 그것은 우주에서 아무라도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을 수 없는 힘입니다. 사탄과 그의 악한 영들까지라도 죄를 짓지 않기로 결심한 남녀들을 죄짓게 만들 수 없습니다. 죄에서 벗어나 하나님을 향해 가는 우리의 의지의 방향을 성경에서는 “회개”라고 부릅니다. 회개는 마음과 방향의 의도적인 변화를 의미합니다. 영적으로 180도 방향을 트는 것을 말합니다. 죄에 대항하기로 결정하고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십시오! 그리고 새로운 과정을 밟아 행동하기 시작하면, 뇌 신경학적으로 새로운 시냅스 회로가 즉시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실제로 새로운 형태를 취하기 시작합니다! 바울은 이것을 성경에서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라고 표현합니다. 회개하는 새로운 마음의 틀이 생기고 계속 유지됨에 따라 새로운 인격이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형성됩니다. 새로운 틀에서 나오는 새로운 생각, 감정, 행동으로 사는 것이 매일 점점 더 쉬워집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성품으로 살아가는 것이 자연스럽게 됩니다.
우리는 매일 결정해야 합니다. 매 순간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죄에 대항하려는 의지를 설정하고 행동에 옮겨야 합니다.

 

4) 죄를 이기기 위한 능력을 계속 받으십시오
여러분이 아무리 솔직하게 여러분의 죄를 고백했다 하더라도, 또 여러분이 죄를 대항하기로 아무리 단호하게 결심했다 하더라도, 여러분의 의지력은 모든 것을 극복하기에는 너무나 약합니다. 우리의 힘으로는 승리를 얻을 수 없습니다. 정말 우리의 힘으로는 승리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우리 밖에 있는 어떤 초자연적인 능력이 필요합니다. 인간의 힘이 아닌 특정한 어떤 종류의 힘이 꾸준히 공급되어야 합니다. 이 힘은 신비스럽거나 애매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어떤 기적적인 행동이나 마법이 아닙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은혜의 능력, 사랑의 힘입니다! 우리는 그 힘을 계속적으로 구하고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의 힘은 너무나 강하여 모든 불의한 죄를 미워하고 멀리하게 만듭니다.
“우리가 성령으로 믿음을 좇아 의의 소망을 기다리노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가 효력이 없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갈 5:5~6).
하나님의 사랑은 승리하게 하는 원동력과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른 힘으로는 죄를 승리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의 은혜와 그 능력만이 우리로 죄를 승리하게 만듭니다. 하나님은 강제적인 수단을 사용하지 않으십니다. 사랑은 하나님께서 인간의 마음에서 죄를 추방하는 데 사용하시는 대리자입니다. 우리는 죄를 승리하기 위하여 매일 은혜를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믿음 안에서 그 은혜의 능력을 활용해야 합니다.

 

마치면서

오늘도 선과 악의 전쟁이 우리의 마음속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매 순간 우리의 선택과 결정에 따라 그 전쟁의 판도는 바뀌고 있습니다. 우리는 두 주인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두 세력 중에 하나를 따라야 합니다. 우리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전쟁의 승리에 따라 하나님의 왕국이 확장되거나 그 왕국이 세워지는 일의 성패가 판가름이 납니다. 하나님께서는 죄를 승리하고 마음속에 하나님의 주권과 왕국이 확고하게 세워진 사람들을 기다리고 계십니다. 현재의 승리가 마지막 끝날의 승리를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인생의 이 시합, 그리스도인 싸움을 모두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과 우주의 타락하지 않은 거민들과 무수한 하늘의 천사들이 이 싸움의 구경꾼들입니다. 그들은 누가 성공적인 승리자가 될 것인지, 그리고 시들지 않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게 될 것인지를 알기 위하여 열심히 주시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과 하늘의 천사들은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그리스도인 경주에 참여한 자들을 주목하여 보며 그들의 자아 부정과 자아 희생, 그리고 고통스러운 노력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우리에게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고전 4:9)고 말합니다. 구름같이 많은 증인들이 우리 그리스도인 경주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경주하며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히 12:1, 2).
우리는 매 순간 바른 선택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죄를 승리하기 위해 하나님의 은혜의 능력을 힘입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는 넉넉히 이길 수 있습니다. 우리의 헌신과 굴복이, 우리의 회개가 날마다 깊어지며, 우리를 강권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매일의 승리를 가져다주시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