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스토리_옥수수

 

쫀득쫀득 씹히는 맛이 일품인 옥수수

옥수수는 하나의 열량이 약 130kcal이며, 단백질 10%, 녹말 70%, 지방 5% 내외, 오메가-6 지방산과 섬유질이 골고루 들어 있는 식품입니다. 한두 개만 먹어도 금세 포만감이 느껴져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옥수수에 다량 함유된 오메가-6 지방산이 지방의 분해 및 배출을 저하시키고 체내 축적을 돕기 때문에 옥수수만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비만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여름철 대표 간식 옥수수의 효능
(1) 중금속 제거
강원대학교 환경과학과 김희갑 교수팀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보리차나 옥수수 차를 만들어 먹으면 마시는 물에 오염물질로 존재할 수 있는 주요 금속성분의 섭취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2) 피부미용과 면역력 향상
옥수수의 씨눈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 프로게스테론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과 피부 노화를 예방해 주고, 심혈관 질환 및 암 예방,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성인병 예방과 혈당 강하
옥수수 씨눈에 있는 토코페롤 성분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며, 혈당을 낮춰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당 수치가 높은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옥수수 씨눈은 영양가가 높고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하는 양질의 지방산이 25% 정도 들어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동맥경화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게 합니다.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 함량도 우유 등의 유제품과 거의 비슷하게 높아 꾸준히 섭취하면 혈압 안정과 고혈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4) 충치 예방
옥수수에는 충치를 예방하고 구강의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주는 베티-시토스테롤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티-시토스테롤 성분은 잇몸질환 치료제인 인사돌, 덴타돌의 주성분으로 잇몸과 치아에 생긴 염증으로부터 생긴 통증 등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삶은 옥수수보다 생옥수수를~
① 생옥수수를 잘 건조하여 알갱이를 제거해 줍니다.
② 물 2리터에 3~5개의 옥수수 대를 넣고 끓입니다.
③ 약 20~30분 정도 충분히 우려내어 주시면 보리차처럼 됩니다. 옥수수의 종류에 따라 다른 색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④ 잘 끓인 물을 식힌 후 생수병에 담아서 수시로 가글하여 주면 됩니다.
꾸준히 가글하여 주면 구강 내 뮤탄스균을 억제하여 충치 등을 예방할 수 있으며 우리의 치아 및 잇몸을 동시에 튼튼하게 하여 주는 효능을 가져올 것입니다.
또한 옥수수 대에는 남성 호르몬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탈모 및 전립선 비대증 같은 남성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신장기능 강화
옥수수에 함유된 토코페롤 성분은 신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어서 신장과 관련한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신장 질환 치료를 위해서 옥수수를 민간요법으로 많이 활용해 왔습니다.
(6)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
옥수수에 풍부한 식이섬유소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므로 장내 독소가 체외로 배출되는 것을 도와주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옥수수수염 차
일반적으로 옥수수수염은 몸의 부종이나 단백뇨 등을 보이는 신장의 문제로 인해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는 경우 이뇨작용을 돕는 민간요법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그 외에 옥수수수염의 여러 가지 효능을 증명한 실험발표들이 있어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 경희대학교 식품 생명공학과 김우기 교수 연구팀은 동물실험에서 실험군을 둘로 나누어 ‘옥수수수염 물(水) 추출물의 지방생성 억제 및 항염증 작용에 관한 연구’를 1년간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그 결과,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체중 감소 및 항염증 효과가 확인됐다고 발표했습니다.
(1) 고지방식을 단독으로 섭취 vs 고지방식을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과 함께 섭취
고지방식만 섭취한 쪽에 비하여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을 함께 섭취한 쪽에서 체중 증가가 억제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2)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염증 억제 효과
옥수수수염을 섭취할 경우 혈관 염증의 발생이 억제되고 특히 예방적인 효과가 큰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염증세포가 증가하면 혈관이 붓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는데, 옥수수수염 추출물을 약 3주간 투입한 후에 관찰하여 보았더니 염증세포가 감소하고 혈관의 염증과 부기가 현저히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 경북대학교 식품영양 유전체연구센터 최명숙 교수팀은 옥수수수염에 함유된 루테올린 성분이 지방세포에서 과다 발현하면 비만, 지방간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PPAR-감마의 발현을 조절하여 주므로 대사 증후군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같이 지방분해를 돕는 루테올린은 항암, 항염증 효능에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옥수수수염을 말려서 사용하는 이유
옥수수수염을 건조하면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해 주고, 혈관 속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 성분 즉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혈압을 조절하는 칼륨 성분이 더욱 농축되게 됩니다. 따라서 옥수수수염을 말린 상태로 활용하는 것이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유익한 생리활성물질의 흡수를 더욱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옥수수수염 차
이처럼 여러 가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옥수수수염을 잘 보관하여 만들어 먹도록 합시다.
1. 옥수수수염은 알갱이가 잘 여문 옥수수에서 채취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이 씻은 후에 물기를 제거하고 5~6일 정도 수분이 빠질 때까지 그늘진 곳에서 말립니다.
2. 말린 옥수수수염을 뜨거운 물에 팔팔 끓입니다. (물 1L에 옥수수수염 100g 정도)
3. 센 불에서 20분 정도 끓이다가 불의 강도를 약하게 하여 1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열에 쉽게 파괴되지 않고 물에 더 잘 용출되기 때문에 혈관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을 더 많이 흡수할 수가 있습니다.
4. 건더기를 분리하고 차로 마시면 됩니다.

옥수수 알갱이는 알갱이대로, 대는 대대로, 수염은 수염대로 유익한 것으로 가득 채워놓으신 것을 보면 이타적인 사랑만으로 가득한 창조주 하나님이심을 의심할 수가 없습니다. 부쩍부쩍 자라고 있는 옥수수들이 시원한 여름바람에 흔들리며 그 하나님을 찬양하는 듯합니다. 우리에게 심어놓으신 주님의 것으로 우리도 각자의 삶 속에서 창조주를 찬양하도록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