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기사 2부_지상에서 하늘로 이어지는 하나님의 학교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창 2:8).
이 세상이 시작될 때에 이미 하나님의 학교가 시작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참 교육의 모형과 원칙을 실제로 보여 주시기 위해 시범학교를 시작하셨는데, 그 학교는 최초의 인류인 아담과 하와의 보금자리였던 에덴에 설립되었습니다. 에덴 동산은 그들의 최초의 교실이었고 그 학교의 교사는 창조주 하나님이였으며 그들은 최초의 학생이었습니다.
이 세상의 시작과 함께 세워진 하나님의 교육 제도는 후에 계속될 모든 시대의 교육에 모범의 실례가 되기 위해 세워졌습니다.

 

1) 최초의 학교와 학생

에덴 동산이 창조주의 손에서 지음 받을 당시에는 온 땅이 한없이 아름다웠습니다. 하나님께서 최초의 학교로 세우신 에덴 동산은 주님의 완전한 창조를 훼손시킬 죄의 흔적이나 죽음의 그늘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에덴 동산은 하나님께서 지구 전체가 어떻게 되기를 원하시는지 보여 주는 모본이었고, 하나님께로부터 계속적으로 교육을 받을 때에 이루어질 이상적인 학교의 표본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목적은 사람들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세우게 될 다른 가정과 학교들이 이 모본과 같이 되도록 하시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지구는 하나님의 말씀과 그분의 일을 배우는 가정과 학교로 가득 차게 되고, 이곳 학생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세세토록 반사하는 사람들이 될 수 있을 것이었습니다.

최초의 학교에 있던 최초의 학생이었던 아담과 하와는 창조주의 손으로 지음을 받았을 때 육체와 지능과 영성에 있어서 하나님을 매우 닮아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고”(창 1:27).
하나님의 형상과 영광으로 창조된 아담과 하와는 그들의 높은 품위에 합당한 자질을 부여 받았습니다. 그들은 육체뿐만 아니라 지적이고 영적인 모든 면에서도 창조주의 영광을 반영하고 있었습니다. 사람이 오래 살면 살수록 더욱 완전히 창조주의 형상을 나타내고 그분의 영광을 보다 충분히 반영하게 하신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었습니다. 사람의 모든 재능과 능력과 활력은 무한한 발달 가능성이 있었으며 끊임없이 증진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관심을 가지시고 친히 그들의 교육을 담당하셨습니다. 아담과 하와는 때때로 천사들의 방문을 받고 그들로부터 권면과 교훈을 들었으며, 때로는 서늘한 때에 동산을 거닐다가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그분과 대면하여 교제하는 큰 특권을 누렸습니다. 만일, 사람이 하나님께 대한 충성을 변치 않았더라면, 그 모든 특권이 영구히 우리의 것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들은 영원한 시간을 보내면서 계속적으로 새로운 지식의 보화를 얻고, 행복의 새 샘을 찾으며, 하나님의 사랑과 지혜와 힘에 대하여 더욱 더 밝은 개념을 가지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인간이 창조함을 받은 목적을 보다 완전히 성취함으로써 창조주의 영광을 더욱 잘 나타낼 수 있었을 것입니다.

2) 최초의 교과서

우리의 시조 아담과 하와는 죄의 흔적이 전혀 없는 아름다운 천연계 속에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아담과 하와 앞에 생생한 실물 교훈들을 펼쳐 놓고 있는 천연계는 하나님이 그들을 위해 마련하신 교과서였습니다. 꽃과 나무들, 호수와 산, 하늘의 반짝이는 별들, 땅과 하늘과 바다와 그 모든 것들에는 하나님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에덴에서 아담과 하와는 모든 생물과 무생물, 땅과 물에 사는 생물과 동물들의 존재의 신비를 배웠고, 하늘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영광, 질서 있게 운행되는 무수한 별들, “구름의 평평하게 뜬 것”(욥 37:16)들, 빛과 소리와 밤과 낮의 신비들을 연구하였는데, 이 모든 것들은 이 지구의 첫 학교의 학생들이 연구할 대상들이었습니다.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께서는 천연계의 법칙과 생태계는 물론, 영적 세계를 지배하는 위대한 법칙들을 그들 앞에 밝히 제시하셨고, 그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고후 4:6) 가운데서 지적, 영적 능력이 발달되어가며 최고의 기쁨을 맛보았습니다.

3) 지상의 학교의 개강

1. 에덴 학교의 폐교와 복학의 계획
그러나 인간이 직접 하나님을 통해 배우던 학교는 문을 닫지 않으면 안 되었습니다. 인간의 범죄로 인해 에덴의 학교는 더 이상 존재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제 인간이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교제를 통해서 배우던 길이 끊어지게 되었으며, 인간은 그 최초의 학교를 떠나지 않으면 안 되었습니다.
인간의 범죄와 타락은 이 땅에 슬픔과 비극을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자비로운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다시 에덴의 학교로 데려오시겠다고 약속하시면서, 그들을 어떻게 죄로부터 구속하셔서 하늘의 학교로 복학시키실 계획을 발표하셨습니다.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창 3:15). 인간을 위해 세우신 구속의 계획은 인간을 죄로부터 구원하시고 회복시키셔서 다시 하늘의 학교에 복학하게 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사랑의 계획이었습니다.

2. 지상 학교의 개강
하나님의 자녀들은 이제 잃어버린 에덴의 학교, 창조주 하나님과 대면하여 직접 가르침을 받을 학교에 다시 복학할 날을 고대하며 이 땅에 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인류의 시조 아담과 하와와 마찬가지로 에덴의 학교에 입학할 사람들은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충성과 사랑을 증명하고 테스트 받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습니다. 그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세우신 교육의 원칙에 입각하여 하늘의 학교에 들어가서 생활할 수 있는 거룩한 품성을 이 땅에서 기르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지금 각 개인들을 교육하시기 위해 그분의 학교를 열고 계십니다. 누구든지 그 학교에 입학하여 그분의 레슨과 공과들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더욱 더 훌륭한 교과서도 마련해 주셨는데, 그것은 천연계보다 더 뛰어난 하나님 아버지에 대해 잘 설명해 주는 성경 말씀을 주신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교사로 하늘로부터 파견해 주셨습니다. 물론,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천연계라는 거대한 책의 페이지마다 지금도 그분의 창조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고, 천연계는 여전히 그것을 창조하신 분에 대하여 말해줍니다. 그러나 이것이 나타내는 것들은 부분적이며 불완전한데다가, 타락한 상태에 있는 연약한 사람의 지력과 통찰력으로는 하나님의 실상을 바로 알고 해석하기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하나님의 계시가 기록된 말씀을 주신 것입니다. 성경은 진리의 완전한 표준이며, 교육은 이 말씀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하늘까지 이어지는 가장 가치 있는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성경에 나타나 있는 창조주 하나님과 구속자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체험적인 실습의 공과들도 배워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