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기사 1부_하나님의 교육은 어떻게 다를까요?

 

하나님께서는 학교를 가지고 계십니다.
이 학교는 매우 특별한 학교입니다.
이 학교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서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입학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학교에는 입학은 있지만 졸업은 없습니다.
이 학교의 교육과정은 하늘나라까지 이어져 그곳에서도 영원히 계속됩니다.
이 학교의 특징은 각 개인에게 개별적인 교습을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학교의 교사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각 학생들에게 가르치시려고 하는 교과 과목을 마련하시고 각 개인이 그 과목을 다 이수하기까지 그 사람을 교육하십니다. 
이 학교에서는 과연 무엇을 배울까요? 하나님의 교육과정은 무엇일까요? 
이번 호 신앙기사에서는 하나님의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과 예수님이 가르쳐주시는 레슨에 대해 연구해봅니다. 
하늘까지 연결될 하나님의 학교에 모두 입학하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 편집실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잠 9:10).
교육은 인간에게 매우 유익한 것입니다. 교육은 사람들의 사상과 정신과 마음을 꼴지을 수 있으며, 교육에 따라 사람은 개조되고 변화될 수 있습니다. 
한국은 교육열이 매우 높은 나라입니다. 교육을 위해 보이는 한국 부모들의 도에 지나칠 정도의 관심과 열심, 그리고 자녀의 교육을 위해서라면 모든 것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부모들의 희생과 헌신은 눈물겨울 정도입니다. 그러나 교육의 목적에 있어서 많은 경우에 그릇된 목표 달성을 위해 희생되고 있습니다. 이는 많은 부모들에게 있어서 교육은 출세와 더 나은 지위와 재물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교육은 지적인 지식을 연마하는 것으로만 생각하기 때문에, 젊은 시기에만 필요하다고 여기는 것입니다. 그러나 교육은 누구에게나 끝없이 계속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참된 교육에 대해 연구해 보면, 인간의 교육 개념은 너무 편협하고 그 범위가 제한되어 있음을 알게 됩니다.
좁은 의미의 교육 개념밖에는 가질 수 없는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들이 하나님의 교육 원칙과 목적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은 매우 신선하고 새로운 도전이 될 것입니다. 먼저 하나님의 교육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1) 하나님의 교육 개념

우리는 교육에 대해 더욱 넓은 이해와 높은 목적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교육에 대한 우리의 생각 범위가 너무 좁고 그 정도가 낮습니다. 많은 사람의 개념 속에 교육은 단지 지식을 습득하는 것으로만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교육’하면 어릴 때부터 청년 시기까지 지식을 배우는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입니다.
하나님의 교육 개념은 어떨까요? 하나님의 교육 원칙은 인간의 교육과 너무 다릅니다. 참된 교육의 개념은 지식이나 어떤 연구 과정을 이수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듯이 이 세상의 생계수단이나 생활을 위해 준비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교육 개념은 전인교육이며, 평생교육입니다. 곧 영과 혼과 몸, 곧 지적, 도덕적, 신체적 능력이 일생에 걸쳐서 균형지고 원만하게 발달하도록 하는 것이 하나님의 교육 개념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교육은 이 땅위에서 받는 교육만이 아닙니다. 그것은 천국에까지 계속되는 것으로, 이생에서 내세의 삶에 맞도록 인간을 꼴짓고 훈련시키고, 하늘에서도 거기서 계속되는 교육입니다.

하늘에 가서 살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죄는 인간에게서 하나님의 형상을 훼손하고 거의 말살시켰습니다. 하나님의 교육은 인간의 마음속에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태초에 창조받은 대로 하나님의 형상을 다시 인간의 마음과 영혼 속에 재현시키는 것이며, 하나님과 교통하고 살던 태초의 그 영적이고 고상한 존재로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인류를 위한 구원의 계획이 세워지고 유예의 생명이 허락된 것은 이것을 회복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교육의 목적은 인간이 처음 창조 받을 그 때의 완전함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땅에서 사람들을 죄로부터 구원을 얻을 수 있는 구속의 놀라운 계획을 마련하시고, 그것을 통해 새로운 사상과 마음을 가진 새사람으로 재창조 받아 하늘에 살기에 적합한 사람이 되게 하십니다.

2) 참된 교육의 기초와 목적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이상은 사람의 생각이 도달할 수 있는 가장 높은 경지보다도 더 높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과 같은 성품을 가지는 것이며, 그것이 우리가 도달해야 할 목표입니다. 교육의 최대 목적은 품성을 건설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하나님을 알아야 하는데, 그분을 아는 것이 모든 참 교육의 목적과 기초입니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 가운데서 그분의 품성과 일치하는 품성으로 점점 형성되어 가는 것이 참된 교육의 목적과 기초입니다. 사람이 이러한 하나님의 이상에 도달하기 위한 열심과 소원을 가질 때, 하늘처럼 높고 우주처럼 넓은 교육, 곧 현세에서 끝나지 않고 내세에서까지 계속될 하나님의 교육을 받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이 땅의 예비 학교에서 보다 높은 단계의 하늘 학교로 진학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춰주는 참된 교육에 들어가게 됩니다. 곧 하나님의 거룩한 뜻을 따라 협력하는 사람은 참된 교육과정에 입학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참 교육의 목적과 개념을 이해한 사람들 앞에는 더 이루어야 할 목표, 더 도달해야 할 표준이 항상 있습니다. 인간이 하나님과 함께 교제하며 살아갈 존재라는 것을 깨달은 사람들은 이 목표와 표준에 도달하기 위해, 하나님을 알고 그분을 닮기 위한 참 지식을 갖기 위해 매일 원대한 목표를 가지고 정진할 것입니다. 품성 형성이라는 참교육은 단순한 지적 훈련과 육체적 훈련 이상인 것입니다. 예수님의 제자가 되어 매일 가르침을 받고, 성령의 역사 속에서 영혼과 마음이 매일 새롭게 거듭나고, 영적 지식 속에서 자라나서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점점 꼴 지어지게 됩니다. 그리스도의 교육을 받을 때에 우리는 이 세상에서 받는 교육 중에서 가장 훌륭한 교육을 받게 되는데, 주님께서 주시는 교훈과 이 세상에서 받는 훈련은 영원에 이르게 하는 하나의 과정이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