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기사 1부_말, 품성의 척도

 

얼굴이 사람의 마음을 나타내는 거울이라면, 말은 그 사람의 영혼을 드러내는 거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의 생각과 마음이 곧 그 사람의 됨됨이인 것처럼, 그 사람의 말은 그 말을 하는 사람의 영혼과 사상과 품성을 드러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선한 사람은 그 쌓은 선에서 선한 것을 내고 악한 사람은 그 쌓은 악에서 악한 것을 내느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 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네 말로 의롭다 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으리라”(마 12:35-37).
그리스도인이 자신의 신앙을 증거하는 가장 정확한 척도는 그가 하는 말입니다. 
그리스도인의 말은 하늘에 유일하게 가져갈 품성의 여부를 알려주는 바로미터입니다. 
이번 호 신앙기사에서는 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을 여실히 드러내 주는 말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봅니다. 언행이 일치된 아름다운 그리스도인이 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사가 되기를 바랍니다. – 편집실 –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마 12:34).
날마다 우리들은 미래의 삶을 위하여 씨를 심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씨는 내세에서뿐만 아니라 이 땅에서도 확실한 수확과 결실을 거둡니다. 우리가 심는 씨 중에서 매우 중요한 것은 우리의 말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말로써 심는 그 씨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종종 생각없이 던지곤 잊어버린바 되는 말들은 반드시 선이나 악 둘 중에 하나를 추수하게 합니다. 그것은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갈 6:7)기 때문입니다.

 

1) 마음의 의도를 나타내는 도구

언어는 마음의 미덕이 외부로 표현된 것입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나타내는 말의 표현은 마음 속의 의도를 나타내는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한”다고 하셨습니다. 말은 그 사람의 생각과 마음을 다 드러냅니다. 사람이 아무리 자신을 스스로 진실한 것처럼 가장하여도, 어떤 일이나 상황에 부닥쳤을 때에 무심코 그 입에서 표현되어 나오는 말은, 그 사람의 의도와 속마음을 그대로 다 드러내고 맙니다. 그러므로 그 입의 말이 바르면 마음도 바를 것이고, 그 입의 말이 순결하면 영혼도 순결할 것입니다.
예수님이 마음에 계시다면, 그 사람의 사상과 말은 순화될 것입니다. 그는 말로 자신이 예수님과 함께 있었다는 사실을 증거할 것입니다. 말은 그 사람의 중생의 여부를 드러내 줍니다. 거듭나고 중생한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순결하고 깨끗하고 진실된 것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다윗의 기도가 매 순간 그의 기도가 될 것입니다. “여호와여 내 입 앞에 파숫군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을 지키소서”( 시 141:3 ).

순결하지 못한 말과 더러운 말은 부패한 마음의 징표입니다. 악한 의도와 은근히 불신을 일으키는 말, 비난과 비판과 판단의 말, 경박하고 음험한 농담과 경솔한 말들은 그리스도인 생애에서 끊어버려야 할 것들입니다. 이런 것들은 거듭나지 못한 정신의 특징입니다. 말은 그 영혼과 그 사람이 지닌 품성을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2) 말의 영향력

말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은 다른 사람에게뿐만 아니라 그 말을 한 자신에게까지 영향을 끼칩니다. 우리는 너무도 흔히 우리가 하는 말에 대하여, 그리고 그 말이 끼칠 영향과 파급과 결과에 대하여 생각하지 않은 채 말을 던집니다.
사람들은 어느 때 자기가 생각없이 무심코 던진 말에 의해 자신이 영향을 받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자존심 때문에, 혹은 자기가 한 말을 철회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또는 자신의 말에 대한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자기가 한 말을 더 밀어붙이게 되면서 스스로 그 말을 믿게 됩니다. 그리하여 자신이 했던 말에 의해 스스로 세뇌를 당하게 됩니다. 우리의 사상들은 우리의 말을 일으키며 우리의 말들은 우리의 사상에 반응합니다. 그렇게 되어 그 말은 들은 사람과 그 말을 한 사람에게 여러 배의 영향이 되어 되돌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때에 알맞은 말은 마음에 뿌려진 좋은 씨와 같이 되어 자신과 사람들을 옳은 길로 인도하는 결과를 맺습니다. 그러나 그릇된 말은 사람들의 발을 파멸의 길로 인도하는 것이 됩니다. 우리는 매일 매 순간마다 우리의 입술을 지키는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부모들은 특히 말을 더 조심해야 합니다. 아버지나 어머니가 하는 모든 말들은 자녀들에게 선악 간에 영향을 끼칩니다. 말은 자녀들에게 햇빛이 되게 할 수도 있고 어두운 그늘을 주기도 합니다.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교제하는 모든 사람에게 말은 햇빛이 되거나 그늘을 드리웁니다. 참된 그리스도인이라면 가족 간이나 아무에게라도 불쾌한 감정을 일으키지 않도록 거칠게 말하는 것을 금할 것입니다. 불행은 종종 언어의 어리석은 사용에 의해 야기됩니다. 우리는 성급한 성질을 정복해야 하고 우리의 언어를 제어하므로 매일의 생활에서 승리를 얻어야 합니다.
만일 우리가 우리의 말과 성질을 제어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사탄의 노예입니다. 우리의 말은 우리가 사탄에게 예속되어 있다는 것을 증거하는 표가 됩니다. 모든 귀에 거슬리고 불쾌하고 참을성이 없이 쏟아낸 성난 말들은 악의 제단에 바쳐지는 제물입니다. 말은 온 가족의 평화와 행복을 깨뜨리고, 주위의 영혼들에게 시험을 주고 영생을 잃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의 말은 그렇게도 중요한 것입니다.

우리는 사랑과 온유와 축복의 말 같은 좋은 언어로써 씨를 심어야 하겠습니다. 그러면 그것은 우리에게 풍부한 보상을 가져올 것입니다. 우리가 밀을 심으면 밀을 거둘 것이고 가라지를 심으면 가라지를 거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자녀들이 그들의 말을 잘 삼가는 지혜로운 종이 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의 말로 주님을 증거하는 사람들이 되기를 바랍니다.